KT DS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그룹 IT서비스 기업 KT DS는 국내 시험인증기관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6일 밝혔다.
주관기관인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은 서비스 포털과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의 성능 검증을 마치고 지난 5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T그룹 IT서비스 기업 KT DS는 국내 시험인증기관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6일 밝혔다.
이 사업은 주관사인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을 비롯해 한국산업기술시험원·한국화합융합시험연구원·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한국기계전지전자시험연구원·FITI시험연구원·KOTITI시험연구원 등 7개 기관에 분산돼 있던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기업과 소비자의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혁신기반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2021년부터 4년 간 총 4차에 걸쳐 추진된다. KT DS는 플랫폼의 기반을 구축하고 고도화·표준화를 거쳐 서비스 포털까지 완성하는 1·2차 사업을 맡았다.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이 완성되면서 개별로 흩어져 관리되던 제품의 성능, 안전성, 신뢰성, 시험·검사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됐다. 각 기관이 보유한 인증 및 성적서 데이터를 수집·표준화하고 통합 저장·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 체계가 갖춰졌다. 시험인증에 참여하는 기업·소비자가 시험인증 기관의 데이터를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포털도 개발했다.
기업 대상 '내 손안의 시험인증 서비스'는 기업형 마이데이터 개념의 서비스로, 기업이 자사 제품 시험인증 데이터를 추출·가공·분석해 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국민(소비자) 대상 서비스인 '인증정보 QR 서비스'는 소비자가 모바일 기기로 QR코드를 스캔해 제품의 인증 정보뿐 아니라 기업이 홍보하고 싶은 정보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이 사업은 KT DS가 자회사 KT넥스알과 함께 빅데이터 기술 역량을 결집한 협업 사례다. KT DS는 통신·금융·유통·공공 등 다양한 비즈니스에서 복잡하게 뒤섞인 데이터를 체계화·표준화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설계·구축 경험이 많고, KT넥스알은 이번에 적용한 빅데이터 올인원 솔루션 '엔답(NDAP)' 등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주관기관인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은 서비스 포털과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의 성능 검증을 마치고 지난 5월 서비스를 시작했다. 본격적인 서비스 홍보 및 이용 확산을 위해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 서비스 설명회'도 오는 8일 서울 강남구 섬유센터에서 개최한다.
신은호 한국의류시험연구원 융합표준연구소장은 "KT DS의 데이터 표준화 및 모델링, 아키텍처 역량과 KT넥스알의 솔루션을 통해 국내 대표 시험인증 기관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저장하게 됐다"며 "양질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험인증 기관의 신뢰성 제고와 기업의 제품개발 혁신의 가속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손승혜 KT DS DX사업본부장은 "이번 사업은 시험 데이터 자산화와 데이터의 공급·수요 생태계 구축에 기여한 의미 있는 사례"라며 "KT DS만의 차별화된 빅데이터 처리 및 아키텍처 기술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을 적극 전개하겠다"고 말했다팽동현기자 dhp@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폭염 지나니 한파 걱정..."북극에 `얼음구멍` 생겼다"
- “타워팰리스 산다”고 속여 연인에 9억원 뜯은 30대男 실형
- 수원 광교2동행정복지센터에 5000만원 두고 간 익명의 기부자
- 불 붙은 택시 발견하자마자 소화기 들고 뛴 `어린이집 교사`
- 경찰, 테이저건 대신 권총 들었더니…20초만에 흉기男 제압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