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나전칠기 ‘나전국화넝쿨무늬상자’ 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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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년 된 고려의 나전칠기가 고국으로 돌아와 수려한 모습을 드러냈다.
문화재청은 6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을 통해 일본에서 환수한 고려 나전칠기 '나전국화넝쿨무늬상자'를 처음 공개했다.
문양을 살펴보면, 고려 나전칠기의 대표적 문양인 국화넝쿨무늬, 모란넝쿨무늬, 연주(連珠)무늬가 고루 사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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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 불화와 함께 고려시대 대표하는 최고 미술공예품
국화넝쿨무늬, 모란넝쿨무늬, 연주(連珠)무늬 고루 사용
800년 된 고려의 나전칠기가 고국으로 돌아와 수려한 모습을 드러냈다.
문화재청은 6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을 통해 일본에서 환수한 고려 나전칠기 ‘나전국화넝쿨무늬상자’를 처음 공개했다.
현존하는 고려 나전칠기가 전 세계에 20개도 못 미치고, 대부분이 외국에 있는 상황에서 이번에 환수한 상자는 문양과 보존상태가 고려나전을 대표할 만큼 뛰어난데다 그동안 학계에 전혀 알려지지 않은 유물을 찾았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특히, 고려의 나전칠기는 청자, 불화와 함께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최고 미술공예품으로 손꼽혀 왔다. 12세기 고려에 사신으로 왔던 송나라의 서긍(徐兢)은 고려의 문물과 풍속을 적은 책 ‘고려도경(高麗圖經)’에 “나전 솜씨가 세밀하여 가히 귀하다(螺鈿之工 細密可貴)”는 기록을 남겼다. ‘고려사(高麗史)’에도 고려 조정이 송(宋), 요(遼) 등으로 보낸 선물 품목 가운데 나전칠기가 있었다는 내용으로 보아 당시 주변국에서 인기가 높았음을 알 수 있다.
여기에 C자형 금속선으로 국화꽃무늬를 감싸고 있는 넝쿨줄기를 표현했고, 두 선을 꼰 금속선으로 외곽 경계선을 형성했다. 국화꽃무늬는 중심원이 약 1.7mm이며, 꽃잎 하나의 크기는 약 2.5mm에 불과한데, 꽃잎 하나하나에 음각으로 선을 새겨 세부를 정교하게 묘사했다.
이처럼 자개로 국화 또는 모란무늬를 기물 전면에 빼곡하고 규칙적으로 배치한 점, 단선의 금속선으로 넝쿨 줄기를 묘사한 점, 매우 작게 오려낸 자개에 음각의 선을 그어 세부를 표현한 점 등은 고려 나전칠기 중에서도 최고의 작품임을 입증하는 것이다.
더우기 나전 본래의 무지개 빛깔과 광택이 살아있어 오색의 영롱함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나전과 금속선 등 장식 재료의 보존상태도 현재까지 전하는 고려나전 가운데 탁월하다는 평가다.
이번 환수 과정에서 주목할 부분은 매입 전 유물을 국내로 들여와 고려 나전칠기의 제작기법, 재료 등을 정밀하게 분석해 밝혀냈다는 점이다. 지난 5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X선 촬영 등 과학 조사를 거쳐, 목재에 직물을 입혀 칠을 한 목심저피칠기(木心苧被漆器), 즉 우리나라 전통 칠기 제작기법을 확인했다.
김신성 선임기자 sskim65@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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