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관광객 늘려라… '유커 150만명 유치' 전자비자 수수료 면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씀씀이가 큰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방안을 내놨다.
단체관광 전자비자 발급 수수료 면제부터 세금 즉시 환급 등 여러 방면에서 관광 활성화에 나섰다.
이날 정부는 올 하반기 중국인 관광객을 상반기의 3배 규모인 150만명을 유치해 올 한해 200만명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오는 12월31일까지 중국 단체관광객 전자비자 발급 수수료(1만8000원 상당)를 면제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4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중국인 방한 관광 활성화 방안'을 정부 합동으로 발표했다. 이날 정부는 올 하반기 중국인 관광객을 상반기의 3배 규모인 150만명을 유치해 올 한해 200만명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7월부터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 중 중국인 관광객(22만4000명)이 가장 많아졌다. 2019년까지 방한 규모 1위(2019년 602만명)를 유지해왔던 중국인 관광객은 지난 7월을 기점으로 방한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은 1인당 여행 지출 경비가 전체 외국인 평균보다 38% 높아 핵심 관광시장으로 꼽힌다.
정부는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오는 12월31일까지 중국 단체관광객 전자비자 발급 수수료(1만8000원 상당)를 면제하기로 했다. 비자신청센터도 기존 5곳에서 베이징과 선양 2곳에 추가로 열어 대기 기간이 짧아지도록 한다. 한중 간 항공편을 증편하고 중국발 크루즈의 선석(접안부두)을 신속히 배정해 입국이 더 쉽고 빨라지게 할 계획이다.
'큰 손' 중국 관광객의 소비를 늘리기 위해 제도를 개선하고 쇼핑 행사도 연다. 지역 전통시장과 백년가게를 집중 홍보해 서울에 집중된 중국인 관광객의 소비 범위를 넓힌다.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에 면세점 할인 축제도 개최한다.
중국인이 많이 쓰는 위챗페이, 알리페이 등 모바일페이 가맹점 25만곳을 추가 확대하고 10월부터 부가세 즉시 환급 서비스도 제공한다. 주요 관광지에 위치한 K-뷰티 업종과 약국 등 추가 200곳에서 세금 즉시환급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내년부터는 사후면세점에서 환급 가능한 최소 기준금액도 3만원에서 1만5000원으로 내린다. 즉시 환급 금액 한도는 1회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올린다.
중국 현지에서는 K-관광 마케팅을 강화한다. 중국 국경절 연휴(9월29일~10월6일)를 겨냥해 오는 13일에 베이징, 15~17일에 상하이에서 'K-관광 로드쇼'를 연다. 내년에는 중국 내 5개 도시로 확대 개최한다.
일각에서는 중국 부동산 시장 악화 등으로 방한 관광객 규모에 대한 회의적인 의견도 나온다. 한 관광업계 관계자는 "중국 경기 침체 등으로 예상만큼 단체관광객이 많지 않을 수 있어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연희진 기자 toyo@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결이 뭐야' 에스파 카리나, 개미허리 과시 - 머니S
- 화장 안한 얼굴도 넘사벽이네… 제니, 여행 사진 공개 - 머니S
- 전쟁 끝에 지킨 사랑 다시 비극으로… '연인' 파트1 순간 시청률 14.4% - 머니S
- '감성 장인' 임영웅, 상사화 무대 영상 '1000만' 뷰 눈앞 - 머니S
- 악뮤 찬혁의 동생 사랑 "수현 남친 맘에 든 적 없지만 좋은 경험 했으면" - 머니S
- "신혼생활 너무 행복해" 서인영, 더욱 예뻐진 미모 자랑 - 머니S
- '요리계 베토벤' 이연복, 후각 상실 고백 후 이미지 좋아져 - 머니S
- 홍현희 전 매니저, 40㎏ 감량 성공… "최고의 성형 다이어트" - 머니S
- 노출없이 이목집중… '워터밤 여신' 권은비의 청청패션 - 머니S
- 전현무, 데이트 통장 비추… "헤어질 때 문제"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