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 학교 급식으로 귀한 전복구이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복으로 학생들 건강 챙겨요."
전남 진도군 전복협회는 지역 18개 초중고교에 전복 2000만 원어치를 기부했다고 5일 밝혔다.
어민 83명이 참여하는 진도군 전복협회는 2∼3년 전부터 전복 소비 촉진을 위해 지역 노인복지관에 전복을 기부했다.
김종석 진도군 전복협회장은 "학생들을 위한 전복 기부 행사를 오래전부터 준비했다. 학생들에게 작은 힘이 된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초중고 18곳에 7000마리 기부
전남 진도군 전복협회는 지역 18개 초중고교에 전복 2000만 원어치를 기부했다고 5일 밝혔다. 전복 기부는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1일까지 이뤄졌다. 기부된 전복 7000마리는 길이 9cm 크기, 무게 80g 이상으로 1년 6개월 이상 키운 것이다. 어민들은 전복 기부 비용을 회비와 한국전복산업연합회에서 지원해준 자조금으로 마련했다.
전복을 기부 받은 진도중학교 영양사 김모 씨는 “평소 점심 급식엔 미역국에 전복을 조금 넣어 조리했는데 어민들이 전복을 많이 기부해줘 전복을 삶아 버터에 구워 한 주먹씩 제공했다. 학생들이 너무 맛있게 먹었다”고 말했다.
어민 83명이 참여하는 진도군 전복협회는 2∼3년 전부터 전복 소비 촉진을 위해 지역 노인복지관에 전복을 기부했다. 올해는 청소년들이 전복을 익숙하게 먹을 수 있고 건강도 챙길 수 있도록 학교 급식에 기부했다.
김종석 진도군 전복협회장은 “학생들을 위한 전복 기부 행사를 오래전부터 준비했다. 학생들에게 작은 힘이 된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진도지역 전복 양식어가 220곳은 양식장 785ha에서 연간 전복 4000t을 생산한다. 진도 바다에는 평균 수온이 2∼3도가량 낮은 냉수대가 흐른다. 이런 이유로 진도 전복은 패각이 깨끗하고 살이 존득존득하다. 김선하 진도군 수산지원과 전략품종육성팀장은 “냉수대가 흐르는 진도 바다가 전복 양식의 최적지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정은 내주 방러… 푸틴과 ‘무기거래’ 회동
- [송평인 칼럼]홍범도가 본 홍범도
- [오늘과 내일/이승헌]윤 대통령은 왜 지금 이념 전쟁을 하고 있나
- 윤미향 “총련 접촉 계획 없었다” 정부 “총련국장 옆자리, 단순참가 아냐”
- [단독]윤미향 초청한 ‘간토’ 국내 추진위 공동대표… “DJ-盧정부 시절 100번 넘게 북한 갔다 왔
- 尹대통령 “인니 동포들, ‘고똥로용’(상부상조) 정신 보여줬다”
- “영길이 형한테 말하니 ‘잘했네’ 하더라” ‘돈봉투 녹취록’ 공개… 의원 명단도 담겨
- 업무 배제하고 엉뚱한 곳 발령… 퇴사 유도하는 테크 기업들
- “방 2, 3개 아파트 사는 亞, ‘일하기 불편해’ 사무실로… 넓은 교외주택 흔한 美-英, ‘사무실
- [단독]檢, ‘김만배 허위 인터뷰’ 신학림 오늘 출석 통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