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장으로 케첩 능가” 만능고추장 소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통 발효식품 고추장은 그 우월성으로 인해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케첩에 전 세계의 가장 사랑받는 소스 자리를 내주고 있다.
그래서 고추장 본래의 풍미는 유지하면서, 외국인들에게도 통하는 맛과 농도로 조절하여 좀 더 쉽고 친숙하게 개량할 필요가 있었다.
고추장에 간장, 된장 외 각종 양념을 섞어 한국 전통장만의 풍미와 깔끔한 매운맛, 그리고 자꾸 생각나게 만드는 감칠맛을 구현해 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통 발효식품 고추장은 그 우월성으로 인해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케첩에 전 세계의 가장 사랑받는 소스 자리를 내주고 있다.
이유는 고추장은 너무 자극적인 매운맛과 찐득함으로 인해 많은 외국인들이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추장 본래의 풍미는 유지하면서, 외국인들에게도 통하는 맛과 농도로 조절하여 좀 더 쉽고 친숙하게 개량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비빔바(대표 최윤정)는 약 3년의 연구 끝에 고추장의 단점은 잡으면서 모든 재료들의 맛을 하나로 어우러지게 만드는 식물성 재료들을 찾아냈다. 그리고 적절한 배합비율과 제조공정을 개발해 쿠킹, 디핑이 다 되는 소스형 만능고추장을 만들었다. 고추장에 간장, 된장 외 각종 양념을 섞어 한국 전통장만의 풍미와 깔끔한 매운맛, 그리고 자꾸 생각나게 만드는 감칠맛을 구현해 냈다.
또한 짜서 쓰기 편한 케첩과 비슷한 용기에 담고 농도를 맞췄다. 찍어 먹거나 뿌려 먹을 수 있고, 조리할 때 기본 양념으로도 쓸 수 있는 소스형 고추장이다.
찍먹으로 삼겹살, 바비큐, 치킨, 만두, 햄버거, 후렌치후라이, 마른안주, 각종 야채 등에 최적이며, 비빔밥, 비빔국수는 물론 누구나 떡볶이, 부대찌개 요리의 달인이 될 수도 있다.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명분도 실리도 없다"… 이재명 단식에 민주당서 첫 공개 비판
- 전한길 "홍범도는 훌륭한 독립군, 정치할 생각 없다"
- 김지민 동생, 김준호에 "뭐가 아쉬워서 돌싱을"...돌직구
- 이효리, 남편 이상순 과거 폭로 "클럽서 인기 많았다"
- '김포→여의도 30분' 오세훈의 수상버스, '대박'일까 '쪽박'일까
- 무기징역 받고도 보험금 받으려 한 이은해... 남편 8억 보험금 소송 패소
- 몰래 만나려다 들켰나... 러시아, 김정은·푸틴 회담설에 “할 말 없다”
- "교장 관사 가구까지 날라"… 숨진 군산 초등교사 격무에 '갑질' 당한 정황
- 가수 화사, 외설 논란 심경 고백 "악플 수위 높아 오열"
- 김민종, 억대 외제차 박은 차주에 "괜찮다" 미담 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