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다음 주 북러 정상회담"…미, 무기 협상 중단 촉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다음 주 러시아에 가서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다음 주 열차 편으로 러시아를 방문해 푸틴 대통령과 회담할 계획이라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습니다.
[존 커비/미 백악관 NSC 전략소통조정관 (지난달 30일) : (러시아 관료들이 평양을 찾아) 북한과 러시아 간 잠재적인 무기 거래를 논의했으며 고위급 논의가 앞으로 몇 달 동안 계속될 수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다음 주 러시아에 가서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무기 거래 협상이 이뤄질 거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먼저 미국 워싱턴에서 남승모 특파원이 전하겠습니다.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다음 주 열차 편으로 러시아를 방문해 푸틴 대통령과 회담할 계획이라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습니다.
오는 10~13일까지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 포럼에 두 정상이 참석해 만날 수 있다는 겁니다.
또 김 위원장이 모스크바를 방문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지난 7월,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이 북한을 방문해 무기 협상을 한 데 이은 정상급 회동입니다.
미 백악관도 김 위원장이 러시아와 정상급 외교 접촉을 기대하고 있다는 정보를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존 커비/미 백악관 NSC 전략소통조정관 (지난달 30일) : (러시아 관료들이 평양을 찾아) 북한과 러시아 간 잠재적인 무기 거래를 논의했으며 고위급 논의가 앞으로 몇 달 동안 계속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무기 협상을 중단하라고 거듭 촉구했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필요한 포탄과 대전차 미사일 등 탄약을, 북한은 위성과 핵 잠수함 개발 등에 필요한 첨단 기술과 식량 지원을 원하고 있다고 미 관리들은 전했습니다.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러시아 매체에 북한과 연합 훈련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북-러 간 밀착이 한층 강화되는 모양새입니다.
러시아가 무기 제공을 대가로 북한에 대한 첨단 무기 기술 지원에 나설 경우 우리 안보에 실질적 위협이 될 거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박은하, 영상편집 : 김진원)
▷ 러 가는 김정은…푸틴에 전쟁물자 내주고 위성기술 받나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7335609 ]
▷ 말 아끼는 러, 침묵하는 북…수면 위로 올라온 '북러회담'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7335610 ]
남승모 기자 smnam@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침대 묶여 이송된 의원 보좌진…한밤 오피스텔 무슨 일
- "맘에 안 들어" 임플란트 환자…흉기 들고 의사 덮쳤다
- "돈 벌러 한국행…갈 곳 없다" 한 해 떼인 임금 1,200억
- 주꾸미 낚시 기다렸는데…"채무 많다" 예약금 수십억 먹튀
- [단독] 연락 끊긴 집주인…허위 계약서로 최소 180억 피해
- "철수에게 자유를"…아시아계 뭉쳐 10년 만에 얻은 '무죄'
- 수억 년을 한순간 담는다…젊은 층 반한 '실험실 다이아'
- [스브스픽] '사거리에 흉기 든 남성'…경찰, 테이저건 아닌 권총 꺼냈다
- [Pick] 가짜 주민번호 대고 "맞다니까" 우기더니…딱 걸린 정체
- [포착] 달리던 택시에 불…"소화기!" 외치며 뛰어든 어린이집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