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티쇼 비즈, 기업회원 수 10만 돌파
(지디넷코리아=안희정 기자)KT알파(대표 조성수)는 기업 전용 모바일 쿠폰 대량발송 서비스인 기프티쇼 비즈 기업 회원 수가 10만을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 국내 법인사업자 수는 약 110만(‘22년 통계청 자료 기준)으로, 11개의 기업 중 1개 기업이 기프티쇼 비즈를 이용하는 셈이다.
2017년 3월 출시된 기프티쇼 비즈는 기업 담당자가 직접 모바일 쿠폰을 대량 발송할 수 있는 B2B 온라인 서비스다. 프로모션·이벤트 경품 발송, 임직원 복지 쿠폰 발송 등 다방면에 활용할 수 있다. 기프티쇼 비즈 론칭 이후 국내 모바일 쿠폰(e쿠폰)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 43%를 기록하며 성장, 2022년 7조3천억을 넘어섰다.
기프티쇼 비즈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확산에 힘입어 2019년 대비 2022년 누적 회원 수는 539%, 거래금액 820% 증가라는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또한, 연평균 모바일 쿠폰 발송량은 10배 가까이 성장해 현재까지 누적 3천800만여 건의 쿠폰이 발송됐다.
기프티쇼 비즈를 사용해 본 기업 담당자들은, 고객에게 별도의 앱을 설치하도록 안내하지 않아도 모바일 쿠폰이나 설문조사 등을 전달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는다. 한 대기업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의 전화번호만 있으면 경조사 챙기기도 쉽고, 이벤트 경품이나 사은품으로 모바일 쿠폰을 활용한다”고 말했다. 또한 "고객 안내나 설문조사 보내기도 간편해 꾸준히 이용 중”이라며 기프티쇼 비즈의 장점을 설명했다.
비대면 문화 확산과 B2B 온라인 서비스의 등장은 기업의 마케팅 방식을 크게 변화시켰다. 과거 주소록을 관리해 실물 상품을 배송했다면 이제는 고객의 휴대전화번호만 알면 쉽고 빠르게 모바일로 선물이 가능해졌다. 또한 명절, 생일 등 임직원 복지 선물도 모바일 쿠폰으로 대체하고 있는 추세다. 기프티쇼 비즈에서 임직원 복지 용도로 발송된 쿠폰의 비중은 론칭 첫 해 약 10% 수준에서 2022년 약 25%로 2배 이상 증가했다.
기프티쇼 비즈는 2019년 6월 대대적인 리뉴얼을 마친 후, 차별화 기능을 지속적으로 도입해 나가며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나갔다. 업계에 따르면 기프티쇼 비즈는 B2B 온라인 서비스 시장에서 4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2019년 12월 시작한 ‘오픈 API’는 모바일 쿠폰 플랫폼의 기능과 정보를 누구나 개발할 수 있게 공개한 인터페이스로, 각 기업의 특성 및 환경에 맞춰 시스템을 직접 개발할 수 있다. 업계 내 차별화 서비스로 IT 분야 스타트업 등 여러 기업들이 이용하며 높은 고객 수요를 보여주고 있다.
2020년 12월에 도입한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쉽고 빠르게 선물을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 기업 담당자는 물론 수신자의 이용 편의를 크게 향상시켰다.
기프티쇼 비즈는 모바일 쿠폰 사업 영역에서 한발 더 나아가 인접 영역으로 진출하며 B2B 통합 마케팅 플랫폼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2022년 2월에는 업계 최초로 고객의 의견을 수집할 수 있는 ‘설문조사’ 기능을 출시했다. 고객 만족도 및 수요 조사, 모바일 쿠폰과 연계한 이벤트 기획 등 마케팅 툴로 활용할 수 있다. 3월에는 전자제품 위주의 실물경품을 확대해 기업의 마케팅 지원을 한층 더 강화했다.
같은 해 8월에는 고객 안내, 알림 등이 가능한 ‘문자메시지’ 기능을 선보여 기업과 고객 간 실시간 소통을 가능하게 했다. 월 평균 7만건의 문자가 발송되며 활용성이 높은 기능으로 평가 받고 있다.
올해 5월 업계 최초 도입한 ‘유효기간 선택형 쿠폰’은 기존 30일 외 60일, 9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다. 기업 담당자는 상황별 구매 목적에 따라 다양한 유효기간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수신자는 확대된 기간만큼 모바일 쿠폰을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지난 7월에는 이벤트 페이지 제작에서부터 운영, 경품 발송, 결과 분석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이벤트 메이커’ 기능을 선보였다.
기프티쇼 비즈는 올해 하반기 임직원 복지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수신자가 다수의 상품 중 원하는 상품을 직접 고를 수 있는 ‘수신자 선택형 쿠폰’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기프티쇼 비즈에서 ‘기업 판촉물’까지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 및 상품 확장을 앞두고 있다.
10만 고객 돌파를 기념해 고객 감사 및 추석 사전 예약 이벤트가 진행된다. 퀴즈를 맞춘 고객 대상 추첨을 통해 LG스탠바이미, 에어팟 프로 2세대, 신세계 상품권 10만원 등을 증정한다. 사전 예약을 신청한 고객에게는 추가 할인율을 제공하며 구매 완료 시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및 이마트 상품권을 100% 증정한다.
조성수 KT알파 대표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차별화된 서비스로 10만 기업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다”라며, “기업 마케팅의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B2B 통합 마케팅 플랫폼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희정 기자(hjan@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채용 한파 속, '그럼에도' 테크 기업들은 어떤 인재 찾을까
- KT알파쇼핑, 추석 맞아 적립금 지급 이벤트 진행
- KT알파쇼핑, 가수 양수경과 ‘올마켓’ 프로그램 시작
- KT알파, 2분기 영업이익 69억원…"사상 최대"
- 배달앱 수수료 7.8%로 인하...'배민 상생안' 극적 합의
- '스무돌' 맞이한 지스타 2024…주요 게임사 대표 모였다
- 설마했는데…삼성전자, '4만전자' 됐다
- 경계 사라진 비즈니스...엔비디아·어도비 등 ‘빅테크 혁신 팁’ 푼다
- 이석우 두나무-마이클 케이시 DAIS 협회장 "블록체인 산업, 외부 의존도 낮춰야"
- 아파트 주차장서 또 벤츠 전기차 화재…이번엔 국내산 배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