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하남지구 시립도서관 건립' 본격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시가 지역주민의 독서문화 진흥을 위해 광산구 '하남지구 시립도서관' 건립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하남지구시립도서관은 '1 자치구 1 시립도서관' 공공도서관 확충(건립) 도서관 정책에 따라 2016년 2월 광산구·광산구의회·지역사회의 시립도서관 건립 요청을 받아들여 2017년 12월 사업부지를 선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 자치구 1 시립도서관' 정책의 마지막 퍼즐 완성
광주시가 지역주민의 독서문화 진흥을 위해 광산구 '하남지구 시립도서관' 건립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5일 광주광역시에 따르면 이날 이뤄진 착공식에는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정무창 시의회의장, 권은희 국회의원, 박병규 광산구청장, 김태완 광산구의회 의장, 한승원 작가,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책으로 빛나는 내일의 도서관'을 주제로 진행한 이날 행사는 시민 누구나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공간 조성을 기원하는 △지역주민의 축하 인터뷰 영상 △도서관이 나아갈 길을 노래로 환하게 밝혀준 어린이 합창단 공연 △주요 내빈과 어린이 합창단이 손을 잡고 책나무에 책을 꽂는 퍼포먼스 순으로 열렸다.
하남지구시립도서관은 '1 자치구 1 시립도서관' 공공도서관 확충(건립) 도서관 정책에 따라 2016년 2월 광산구·광산구의회·지역사회의 시립도서관 건립 요청을 받아들여 2017년 12월 사업부지를 선정했다.
2019년 7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22년 12월 설계를 완료했으며 올해 7월 공사를 계약하고, 9월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한다. 총사업비는 292억원이며 2024년 말까지 공사를 마치고, 2025년 개관할 예정이다.
도서관은 지하 1층~지상 4층, 연면적 6896㎡ 규모다.
내부 공간은 △도서관의 본질적인 기능인 다양한 도서문화 서비스를 제공을 위한 일반자료실 △유아와 부모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영유아관 △어린이 문화교실 △디지털 자료실 △독서·문화활동 및 평생교육을 위한 다목적실 등으로 조성된다.
하남시립도서관은 지역거점 도서관으로서 광산구 지역생활권을 중심으로 지식정보센터·사회문화센터·여가생활터·평생교육센터·생활편의센터의 복합적인 기능수행과 지역 특성이 반영된 향토자료·지역공동체자료를 수집하고 정리·보존해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
광주시는 하남시립도서관 건립으로 '1 자치구 1 시립도서관' 정책의 마지막 퍼즐을 완성시켜 지역민의 오랜 숙원을 해결하고, 유라시아 등 글로벌 자료 수집 등을 비롯해 지역 고유 특성을 담은 거점도서관으로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도서관은 광주의 미래를 짓는 일이다. 놀이터가 되고 대화의 장이 되며 꿈을 키우는 곳이 될 것이다"며 "청소년·다문화가족 등 지역특성을 살리고, 도시의 다양성과 포용도시 광주의 철학을 담아내겠다"고 말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조시영 기자 cla80@naver.com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관계는 좋은 것, 많이 해봐야" 수차례 성희롱 50대 교사 입건
- 日 '춤추는 고양이병' 환자들, 오염수 방류 반대 왜?
- 7억원대 마약 밀수 고교생 "해외 범죄조직원 아들이 시켰다" 주장
- 돌아가기 싫다고…'만리장성' 굴착기로 허문 인부들
- 안중근 의사가 '조선족'?…역사 왜곡 시도하는 中
- R&D 예산 삭감에 뿔난 과학기술계…"전례 없는" 집단행동
- 민주당 이상민 "이재명, 명분도 실리도 없는 단식 멈춰달라"
- 민주당 의원 비서, 술 취해 경찰 소방관 폭행해 현행범 체포
- '계곡 살인' 이은해, 남편 8억원 사망보험금 소송 패소
- 김무성 부산서 "외환위기 YS 잘못 아냐…재평가 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