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힌두교와 카스트의 진실 파헤친다 [T-데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인도에 대한 강연이 시작된다.
5일 밤 방송되는 tvN 예능 프로그램 '벌거벗은 세계사'에서는 인도 사회를 움직이는 힌두교와 카스트 제도의 진실을 낱낱이 파헤친다.
이광수 교수는 수천 년간 인도 사회를 지배해 온 핵심적인 두 축으로 힌두교와 카스트를 언급한다.
힌두교와 카스트라는 종교와 사회 체계가 세계 최대 인구 대국인 인도의 문화와 전통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티브이데일리 김진석 인턴기자]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인도에 대한 강연이 시작된다.
5일 밤 방송되는 tvN 예능 프로그램 '벌거벗은 세계사'에서는 인도 사회를 움직이는 힌두교와 카스트 제도의 진실을 낱낱이 파헤친다.
이를 위해 부산외국어대학교 인도학과 이광수 교수가 강연자로 나선다. 40여 년간 인도의 역사를 깊이 있게 연구, 국내 최고의 인도사학자로 손꼽히는 이 교수는 이날 강의를 통해 인도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풀어줄 예정이다.
이광수 교수는 수천 년간 인도 사회를 지배해 온 핵심적인 두 축으로 힌두교와 카스트를 언급한다. 힌두교와 카스트라는 종교와 사회 체계가 세계 최대 인구 대국인 인도의 문화와 전통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인도인들이 갠지스강에서 시체를 태우고 목욕을 하는 관습, 소를 신성시해 온 문화, 육체적 쾌락을 가르치는 까마수트라와 고행하는 수행자가 공존하는 상반된 모습 등이 모두 힌두교와 카스트라는 강력한 시스템 아래에서 형성되었다고 설명해 놀라움을 안긴다.
뿐만 아니라 이 교수는 힌두교의 나라 인도에서 창시된 불교가 갖는 의미도 전한다. 무소유와 평등을 강조하는 불교의 교리가 계급 차별이 만연한 고대 인도 사회에 어떻게 영향력을 행사하였는지를 자세히 소개한다. 또한 현재 법적으로는 카스트 차별이 금지되었지만 여전히 불평등과 억압을 낳고 있다면서 이를 철폐하기 위한 노력과 인간의 가치를 역설, 공감을 자아냈다는 전언이다.
이날 여행 메이트로는 인도에서 온 럭키와 여행 유튜버 채코제가 함께 한다. 럭키는 "(카스트 차별이) 없어질지 모르겠지만 없어지면 좋겠다"라고 강조해 눈길을 끈다. 채코제는 인도 여행 당시 경험한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공유하며 이야기에 풍성함을 더한다.
[티브이데일리 김진석 인턴기자 news@tvdaily.co.kr/사진제공=tvN]
벌거벗은 세계사
[ Copyright ⓒ * 세계속에 新한류를 * 연예전문 온라인미디어 티브이데일리 (www.tvdaily.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Copyright © 티브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백진희·윤현민 양측 "최근 결별, 자연스럽게 멀어져" [공식입장]
- 우주소녀 출신 성소, 양조위와 불륜·출산설에 법적대응 [종합]
- 서장훈이 밝힌 2조 자산설 ' up or down'
- [단독] 현영 속인 A씨 미끼는 유명 연예인들 '선물의 유혹'
- '경이로운 소문2' 조병규→유준상, 카운터즈 6人 완전체
- 민희진, 좌절된 어도어 대표직 복귀 '法 각하 이어 이사회 부결' [이슈&톡]
- 아일릿, 앨범 누적 판매량 100만장 돌파 "데뷔 7개월 만의 성과"
- '구탱이형' 故김주혁, 오늘(30일) 사망 7주기
- ‘전, 란’ 강동원은 왜 어색한 사극톤을 고집할까 [인터뷰]
- ‘대표 복귀 불발’ 민희진 측 “주주간계약 효력, 유효해” [공식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