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3나노칩 패키징 솔루션도 개발 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가 최첨단 3㎚(나노미터·10억 분의 1m) 칩을 활용한 패키징 기술로 라이벌 TSMC 추격을 위한 비밀병기를 만들고 있다.
5일 윤승욱 삼성전자 어드밴스드패키징(AVP) 사업팀 상무는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3 케이던스 라이브 코리아' 행사의 기조연설자로 참석해 새로운 패키징 솔루션 '세인트(Saint)-L'에 대해 설명했다.
윤 상무는 올해 삼성전자의 고급 패키징 기술을 위해 별도 조직된 AVP 사업팀에서 임원을 맡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5나노 칩 차례로 적층, 최첨단 기술 집합체
"현재 테스트 칩, 고객사와 양산 목표로 연구"
삼성전자가 최첨단 3㎚(나노미터·10억 분의 1m) 칩을 활용한 패키징 기술로 라이벌 TSMC 추격을 위한 비밀병기를 만들고 있다.
5일 윤승욱 삼성전자 어드밴스드패키징(AVP) 사업팀 상무는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3 케이던스 라이브 코리아’ 행사의 기조연설자로 참석해 새로운 패키징 솔루션 ‘세인트(Saint)-L’에 대해 설명했다. 세인트-L은 삼성전자 파운드리에서 만든 5나노·3나노 칩을 수직으로 쌓아올리고 그 위에 메모리를 적층한 것이 골자다.
이 패키징 솔루션의 핵심 포인트는 3나노 칩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6월 세계에서 처음으로 게이트올어라운드(GAA) 구조로 3나노 칩을 양산했다고 발표했다. 이후 이 반도체를 패키징 솔루션에 활용하는 사례에 대해 대외적으로 밝힌 것은 이례적이다. 또한 팬아웃패키징(FOPKG)·실리콘관통전극(TSV) 등 삼성전자 패키징 사업의 정점에 있는 기술들이 이 솔루션에 총동원돼 눈길을 끈다.
윤 상무는 “이 칩은 세계적인 반도체 설계 툴(EDA) 회사 케이던스와 협력해 만들고 있다”며 “현재 테스트 칩을 만든 단계이고 이름을 밝힐 수 없는 고객사와 함께 양산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상무는 올해 삼성전자의 고급 패키징 기술을 위해 별도 조직된 AVP 사업팀에서 임원을 맡고 있다. 그는 AVP 사업팀이 업그레이드한 각종 패키징 솔루션을 소개하며 삼성전자 특유의 턴키 비즈니스모델과 사업 비전에 대해 설명했다. 윤 상무는 “삼성전자는 세계에 있는 파트너와 생태계를 구성하고 고객들과 협업해 고급 패키징을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해령 기자 hr@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故설리 생전 마지막 인터뷰서 그토록 하고 싶었던 말… 4년 만에 최초 공개
- 출시 첫날 182억어치(542만 잔) 팔린 '기적의 음료' 정체는?
- '난 아빠 딸이잖아' 친딸 애원했지만 성폭행 시도해 죽음 내몬 父의 기막힌 변명
- 고교 여교사, 남학생에 5분간 맞고 실신 '충격'
- “브래지어 한 거야?” 가슴 콕콕 찌르던 선생님, 잘 지내세요?
- 후쿠시마 바다서 서핑하고 회먹방…'펀쿨섹좌' 이 남자 누구?
- “'기생충' 관광객 오지마”…미국, 유럽 관광도시들 '크루즈 보이콧'
- '우산 천사' 알고 보니 선행 더 있었다…노인이 밝힌 후문
- 평균 연봉 1억 넘는데…'신의 직장' 떠나는 2030, 왜?
- '남편이 바람피워 이혼할 건데 의붓딸은 저와 살고 싶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