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윤활유에 액침냉각까지…'새 판' 짜는 SK엔무브
전기차 윤활유·열관리 시장 개척…선도기업 노린다
박상규 사장 "ZIC 통해 에너지 효율화 기업으로 탈바꿈"
[서울=뉴시스] 이다솜 기자 = "내연기관차량이 줄어든다고 SK엔무브의 성장이 멈출까요? ZIC(지크) 브랜드로 엔진 오일 시장뿐 아니라 전력 효율화 시장을 새로 열겠습니다."
박상규 SK엔무브 사장은 5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에서 열린 'ZIC 브랜드데이'에서 미래 비전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SK엔무브는 정유업계 최초의 윤활유 브랜드인 ZIC을 활용해 미래 에너지 핵심인 전력효율화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전기차용 윤활유, 열관리 시장을 개척해 2040년까지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기차, 데이터센터, 배터리 등 전기 에너지가 쓰이는 모든 곳에서 전력 효율을 높이는 제품을 ‘ZIC e-FLO’라고 명명했다.
2040년 12조원…'전기차 윤활유' 시장 선도
현재 전기차용 윤활유는 산업 표준이 따로 없어 제품 공급실적을 쌓아 고객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SK엔무브는 2013년부터 전기차용 윤활유를 개발해 제품을 제공하고 있고, 원료경쟁력 역시 점유율 40%, 글로벌 1위 고급 윤활기유인 그룹Ⅲ를 통해 갖추고 있다.
박 사장은 "전기차도 모터를 냉각하고 기어의 마찰저항을 줄여 전비를 향상시키는 전용 윤활유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SK엔무브는 원료 경쟁력과 기술력을 통해 이미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새 먹거리 '액침냉각'…기존 대비 전력효율 30% 개선
SK엔무브는 열 관리 시장에 주목해 전력 소비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했다. 그 중 액침냉각은 냉각유에 직접 제품을 침전시켜 냉각하는 기술로, 공기를 이용한 공랭식 대비 총 전력효율을 30% 이상 개선할 수 있다.
액침 냉각은 이제 막 개화하는 단계로 향후 에너지저장장치(ESS), 전기차 배터리까지 확산될 전망이다. SK엔무브는 그룹Ⅲ 윤활기유를 원료로 냉각효율과 안정성을 높인 '열 관리 플루이드'를 개발해 선도기업이 된다는 계획이다. 현재 성능 테스트를 위해 이 제품을 SK텔레콤의 데이터센터에 적용해 실험 중에 있다.
기술 개발을 위해 파트너사와의 협력도 늘리고 있다. SK엔무브는 지난해 데이터센터 액침냉각 시스템 전문기업인 미국 GRC에 2500만달러의 지분 투자를 단행했고, 미국 PC 제조 및 IT 솔루션 기업 델 테크놀로지스와 기술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박 사장은 “액침냉각 외에도 냉난방 성능이 향상된 친환경 냉매도 최근 개발을 시작했다"며 "기술력을 바탕으로 SK엔무브는 '에너지 세이빙 컴퍼니'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내연기관용 ZIC도 개선…서남아 등 新시장서 점유율 확보
점유율 확대 전략에는 그룹Ⅲ 윤활기유를 활용한 고급 저점도 엔진오일 ZIC의 경쟁력이 중심이다. SK엔무브는 연비향상과 엔진보호 기능을 겸비한 저점도 엔진오일을 2008년부터 판매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고급 저점도 엔진오일 수요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클라인 리포트는 저점도 엔진오일의 원료가 되는 그룹Ⅲ 이상 윤활기유의 수요가 2040년에는 2020년 대비 12.7% 가량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끝으로 박 사장은 "SK엔무브는 산업현장에서 더 오래, 더 안전하게 에너지가 쓰일 수 있도록 역할을 수행해왔다"며 "향후 ZIC를 통해 연료 효율뿐 아니라 전력 효율을 높이는 에너지 효율화 기업으로 탈바꿈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itize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종합)
- '인간사육장'에서 18년 지낸 34살 女…지정된 상대와 결혼까지
- '사기 의혹' 티아라 출신 아름, 딸 출산 후 넷째 임신(종합)
- 토니안 "우울증·대인기피증 진단…어떻게 하면 멋있게 죽을까 생각"
-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 발탁…정책·예산 최고실세
- 용준형♥현아, 달달한 신혼 일상…日서 데이트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배우 송재림 39세 사망…경찰 "유서 발견 돼"(종합2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