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급발진사고 책임 판단” 고등학생이 만든 발명품 대체 뭐길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급발진 사고 추정 시 운전자가 실제 조작한 페달을 확인해 블랙박스에 자동 녹화할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은 제44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자로 전남 송강고등학교 국지성 학생, 국무총리상 수상자로 서울대치초등학교 한도하 학생을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급발진 사고 추정 시 운전자가 실제 조작한 페달을 확인해 블랙박스에 자동 녹화할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은 제44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자로 전남 송강고등학교 국지성 학생, 국무총리상 수상자로 서울대치초등학교 한도하 학생을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발명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1979년부터 개최되었으며, 대통령상(상금 800만원), 국무총리상(상금 400만원) 및 5개 부처 장관상 250점 등을 수여한다.
올해 개최된 제44회 대회에는 전국 17개 시‧도에서 총 9896명이 참가, 이중 지역대회를 통해 선발된 300명이 본선에 진출, 49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위원장 : 강병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이사장)에서 창의성을 비롯한 탐구성, 실용성, 노력도, 경제성 등을 기준으로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대통령상 수상작은 전라남도 송강고등학교 국지성 학생이 출품한 ‘급발진 확인장치’가 선정됐다.
급발진 추정 사고 시 운전자가 실제 조작한 페달을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을 밟는 운전자의 동작과 압력의 정도를 차량 정면 유리에 반사함으로써 블랙박스에 녹화되도록 했다. 이 작품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발명품으로 향후 응용 가능성이 높게 평가됐다.
국무총리상 수상작으로는 서울대치초등학교 한도하 학생의 ‘방향 지시가 가능하고 발밑이 보이는 구조용 들 것’이 선정됐다.
각종 재난상황에서 부상자를 들 것에 싣고 이동하는 구조대원의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발명됐다. 들 것의 손잡이에 스위치를 달아 진동, LED 불빛, 경보음 발생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는 등 다른 발명품에 비해 완성도와 실용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이외에 최우수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 등 부처 장관상) 10점, 특상 50점, 우수상 100점, 장려상 138점을 선정하였다. 한편,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수상자에게는 해외 과학문화탐방(11월말 예정) 기회가 제공된다.
이석래 국립중앙과학관장은 “이번 대회에는 그간 이슈화 된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을 구체화한 출품작품들이 많았다”면서 “학생들이 발명품경진대회 참가 경험을 토대로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을 이끌어갈 훌륭한 인재들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오는 26일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에서 개최되며, 최우수상 이상 작품들은 12월에 시‧도 교육과학연구원에서도 순회전시 될 예정이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수억원 롤스로이스 들이받은 40대女…"괜찮다" 다독인 차주 정체는?
- “이 광경, 실화냐?” 망한 줄 알았는데, 1분만에 완판…삼성도 ‘경악’
- "그것만은 비밀로 해줄게"…이다영이 감춘 김연경의 비밀은?
- “죽으면 쓰레기 봉투에 버려라?” 강아지 쓰레기 취급…억장 무너지는 주인
- 화사, 외설 논란 심경 고백…“악플 수위 심각, 올해 가장 많이 울어”
- “셋째 낳으면 5000만원 준다” 이래도 돼?…파격 혜택 ‘회사’ 어디
- 배우 임형준, 13세 연하 아내 공개…"현직 요가 강사"
- “이륙 1분뒤 ‘펑’, 기체 갑자기” 169명 탄 中비행기 무슨 일이
- 아이유 표절 고발 사건…法 “정신적 고통 준 악의적 고발 행태”
- 출연료 1억? 연예인 총동원했더니…쿠팡 결국 대박 터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