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부터 ‘10만원으로도 국채투자’ 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년 상반기부터 개인 투자자도 최소 투자금액 10만 원으로 국채에 투자할 수 있게 된다.
기관 투자가나 고액 자산가의 전유물로 여겨져 온 국채를 개인 투자자도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리면서 국민의 노후 준비나 재테크 지형도에도 큰 변화의 바람이 불어닥칠 것으로 보인다.
개인 투자용 국채를 만기까지 보유할 경우 표면금리 및 가산금리에 연 복리를 적용한 이자를 원금과 함께 지급 받고, 이자 소득 분리과세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손실 위험 없는 원리금 보장형
2억까지 이자소득 분리과세 혜택
10년·20년물로 자산형성 지원
연 1억한도 온라인으로도 구매
내년 상반기부터 개인 투자자도 최소 투자금액 10만 원으로 국채에 투자할 수 있게 된다. 기관 투자가나 고액 자산가의 전유물로 여겨져 온 국채를 개인 투자자도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리면서 국민의 노후 준비나 재테크 지형도에도 큰 변화의 바람이 불어닥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5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인 투자용 국채’의 도입을 위한 ‘국채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을 심의·의결했다. 개인 투자용 국채는 매입 자격을 개인으로 한정하는 저축성 국채로, 정부는 내년부터 개인 투자용 국채를 도입·발행할 예정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개인 투자용 국채가 도입되면 국민의 장기 자산 형성을 위한 금융 상품 선택의 폭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국채법 시행령 개정에 맞춰 업계와 유관 기관 의견 수렴을 거쳐 개인 투자용 국채의 상품 구조 및 세부 발행 절차 등을 담은 ‘개인 투자용 국채 도입 방안’도 마련했다. 도입 방안에 따르면, 누구나 전용 계좌만 개설하면 손쉽게 개인 투자용 국채 투자가 가능하다. 판매대행 기관의 창구 방문이나 온라인 신청을 통해 청약·구매할 수 있으며, 많은 국민이 투자할 수 있도록 최소 투자금액은 10만 원, 구매 한도는 연간 1억 원으로 설정할 예정이다. 중산층과 서민의 장기 자산 형성 지원 목적을 감안해 10년물과 20년물 두 종류로 발행될 예정이다.
정부는 “개인 투자용 국채는 손실 위험이 없는 원리금 보장형 상품”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개인 투자용 국채를 만기까지 보유할 경우 표면금리 및 가산금리에 연 복리를 적용한 이자를 원금과 함께 지급 받고, 이자 소득 분리과세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세제 측면에서는 매입액 총 2억 원까지 이자 소득 14% 분리과세를 받을 수 있다.
매입 1년 후부터는 중도환매 신청도 가능하다. 다만 가산금리·복리·세제 혜택은 적용받을 수 없다. 소유권 이전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지만, 상속·유증·강제집행의 경우 예외를 인정받을 수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9월 중으로 행정예고를 거쳐 ‘개인 투자용 국채의 발행 및 상환 등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고, 이후 판매대행 기관 선정, 시스템 구축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부터 개인 투자용 국채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해동 기자 haedong@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의원 1명 ‘몽니’에 주한미군 등 한국 안보에도 구멍…美軍 장성 301명 인사 막혀
- 서수남 “아내, 빚 17억 남기고 잠적…큰딸은 교통사고로 사망”
- ‘군필’은 왕위의 필수 조건… 소총 들고 진흙탕 뒹구는 공주들[Global Window]
- ‘화산 분출하듯’…땅이 아니라 하늘로 뻗는 번개 발견
- ‘이럴 수가’…러시아인 추정 남성, 우크라이나 소년 다리 위에서 내던져
- “계약서에 명시됐나?”…이승기 ‘교민 무시’ 논란의 핵심
- 임신 축하 비행 중 경비행기 추락…조종사 참변
- 옛 여친 15시간 감금하고 유사 성폭행한 30대 “징역 5년 부당” 항소
- 동생 죽자 20년만에 나타난 조카, 보험금 2억·유산 모두 가져가
- 20만 구독 한국 유튜버 “일본이 한글 보급에 앞장서” 망언..“한글은 세종이 멍청한 백성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