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연속 데이비스컵 파이널스 출전하는 남자대표팀 출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상 최초 2년 연속 데이비스컵 본선에 진출한 남자 국가대표팀이 지난 2일(토), 스페인 발렌시아로 출국했다.
지난해에도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조별리그를 치른 한국은 세르비아를 상대로 역대 데이비스컵 본선 복식 첫 승을 거뒀지만 1-2로 졌고, 스페인에 0-3으로 패하며 8강 진출을 이루지 못했다.
한국은 지난 2월 서울에서 열린 2023 데이비스컵 최종 본선 진출전 홈경기에서 벨기에에 3-2의 극적인 역전승을 거두며 사상 최초로 2년 연속 본선 진출의 역사를 썼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상 최초 2년 연속 데이비스컵 본선에 진출한 남자 국가대표팀이 지난 2일(토), 스페인 발렌시아로 출국했다. 김영준 감독(건국대)과 임용규 코치가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권순우(당진시청), 남지성(세종시청), 송민규(KDB산업은행), 정윤성(의정부시청), 홍성찬(세종시청) 등 총 5명의 선수로 구성됐다.
데이비스컵 최종 명단에는 오르지 못했으나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국가대표 이재문(KDB산업은행)도 동행한다. 또한, 왕서훤, 방려훈(이상 대한테니스협회) 등 2명의 트레이너가 선수들의 컨디션 관리를 책임지고, 최용석 스트링어(헤드)가 경기력 향상에 힘을 보탠다.
데이비스컵은 테니스 월드컵으로 불리는 남자 테니스 국가대항전으로 본선에서는 총 16개국이 참가해 9월 12일부터 17일까지 유럽 4개국(A조 이탈리아 볼로냐, B조 영국 맨체스터, C조 스페인 발렌시아, D조 크로아티아 스플리트)에서 조별리그를 펼친다.
C조에 속한 한국은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9월 12일 세르비아, 14일 체코, 17일 스페인과 차례로 맞붙는다. 모든 경기는 2단식 1복식으로 진행되며, 각 조 상위 2개국은 11월 21일부터 26일까지 스페인 말라가에서 열리는 8강 결선 토너먼트에 진출해 우승컵을 다툰다.
데이비스컵 국가별 역대 전적은 스페인 2패, 세르비아 1패이며 체코와는 처음으로 만난다. 지난해에도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조별리그를 치른 한국은 세르비아를 상대로 역대 데이비스컵 본선 복식 첫 승을 거뒀지만 1-2로 졌고, 스페인에 0-3으로 패하며 8강 진출을 이루지 못했다.
김영준 감독은 “한국은 어느 나라보다 팀워크가 강하다고 생각한다. 코칭스태프와 선수들이 각자 맡은 바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원 팀으로 이끌겠다. 다행히 올해도 지난해와 동일한 장소에서 열려 경기장과 환경에 익숙할 거라 생각한다. 지난해 경험을 통해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랭킹은 다소 낮지만 경기는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고 항상 변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현지 적응 훈련을 잘 해서 8강에 오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장 송민규는 “2년 연속 본선 진출을 한 것에 엄청난 자부심을 갖고 있다. 아시아뿐만 아니라 세계 무대에서도 한국 테니스가 강하다는 것을 보여줬고, 유럽 선수들도 우리를 보는 시선이 예전과는 다르다는 것을 느낀다. 앞만 보고 자신감 가득한 상태로 연습했다. 1승을 하면 분위기가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1승을 목표로 도전해 보겠다”며 각오를 전했다.
한국은 지난 2월 서울에서 열린 2023 데이비스컵 최종 본선 진출전 홈경기에서 벨기에에 3-2의 극적인 역전승을 거두며 사상 최초로 2년 연속 본선 진출의 역사를 썼다. 한국은 올해 데이비스컵 본선 진출국 중 유일한 아시아 국가다.
[2023 데이비스컵 본선 C조 국가별 참가선수 명단]
대한민국(15위) : 권순우, 남지성, 송민규, 정윤성, 홍성찬
스페인(2위) : 카를로스 알카라스, 로베르토 바우티스타 아굿, 알레한드로 다비도비치 포키나, 마르셀 그라노예르스
세르비아(8위) : 노박 조코비치, 미오미르 케크마노비치, 라슬로 제레, 두산 라요비치, 하마드 메제도비치
체코(13위) : 이리 레헤츠카, 토마시 마하치, 야쿠프 멘시크, 아담 파블라세크
글= 김홍주 기자(tennis@tennis.co.kr)
[기사제보 tennis@tennis.co.kr]
▶테니스코리아 구독하면 바볼랏 테니스화 증정
▶테니스 기술 단행본 3권 세트 특가 구매
#종합기술 단행본 <테니스 체크인>
Copyright © 테니스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