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웹툰의 두 얼굴…창작자 '벗' 될까, 작가도 대체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챗GPT(ChatGPT)를 시작으로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산업계 '게임 체인저'로 떠오르자 창작업계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창작자의 과도한 노동을 덜어줄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웹툰 제작 플랫폼, 기업체, 스튜디오는 비용 절감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강화하기 위한 도구로서 AI를 적극 활용할 태세다.
그리고 실제로 AI 프로그램을 웹툰 창작에 접목시킬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소개하고, 만화 생태계에서 AI에게 기대하는 역할과 우려에 대해서도 분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챗GPT(ChatGPT)를 시작으로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산업계 '게임 체인저'로 떠오르자 창작업계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창작자의 과도한 노동을 덜어줄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웹툰 제작 플랫폼, 기업체, 스튜디오는 비용 절감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강화하기 위한 도구로서 AI를 적극 활용할 태세다.
반면 웹툰 창작자들은 자신의 작업물들이 무단으로 AI의 학습자료로 쓰일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그리고 단기간에 상당한 수준의 그림을 만들어내는 AI가 웹툰 작가를 대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번지고 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만화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19호에서는 국내외 AI 웹툰 창작 현황과 미래를 짚으며, 그에 대한 기대와 우려를 면밀히 분석하고자 한다.
'커버스토리'는 AI의 만화 생성에 대한 국내외 현황·전망과 함께 AI 이미지 생성 소프트웨어(SW)가 어떻게 작동하고 구현하는지를 알아본다. 그리고 실제로 AI 프로그램을 웹툰 창작에 접목시킬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소개하고, 만화 생태계에서 AI에게 기대하는 역할과 우려에 대해서도 분석했다.
작품 비평인 '크리틱'에서는 AI가 지배하는 미래를 배경으로 한 '꿈의 기업', AI와 인간 사이의 질문과 갈등을 다룬 '제타'를 전격 비평했다. 또한, '사이버펑크 모모타로' 등 이미지 생성형 AI가 그린 만화를 분석해 기계 창작 웹툰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AI 웹툰의 저작권 논의를 어떤 기준과 관점에서 시작해야 할지를 논의한다.
'인터뷰'에서는 국내 웹툰의 해외 현지화 사업을 위한 번역, 식자 작업 등 프로세스의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와이커뮤니케이션의 윤동섭 대표를 만났다. 또한, 올해 광복절 78주년을 기념해 독립운동가 전문 웹툰 플랫폼 '독립닷컴' 대표 민성진 회장과 임인숙 이사를 만나 독립운동 정신을 웹툰에 담게 된 계기를 물었다.
'이럴 땐 이런 만화'에서는 '내 인생 최고의 SF 만화'를 주제로 명사들의 만화 추천 큐레이션을 만나고 '만화 속 인생 명대사/명장면' 과 '웹툰 vs 드라마'를 통해서 다양한 만화/웹툰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평론가 pick평!'에서는 만화평론가들이 선정한 작품에 대한 집중 비평을 담아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아카이브사업팀 김태훈 팀장은 "AI를 향한 업계의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AI 웹툰 창작을 둘러싼 기대와 우려가 혼재돼 있다"면서 "'지금, 만화' 19호를 통해 AI를 둘러싼 기대와 우려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AI 웹툰 창작 현황과 미래를 짚어볼 수 있다"고 말했다.
만화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19호는 전국 대형서점 및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 가능하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민수 기자 maxpress@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간]폭력·억압·고립, 환경과 인권…치유를 위한 '모든 것의 이야기'
- [현장EN:]세계 작가들 노들섬에 모인다…SIWF 내달 8일 개막
- '일본은 없다' 전여옥, 日오염수 비판 김윤아에 "청산규리" 맹비난
- [신간]일의 흔적을 기록하다 '베테랑의 몸'
- 김세정 첫 단독콘서트 'The 門' 매진행렬에 추가 공연 확정
- '경소문2' 강기영 惡소리 나는 '끝장 도발'…카운터즈 최대위기
- 이제훈·박은빈, 부산영화제 개막식 '부부 케미' 예고
- 병사들의 귀환…화제작 '신병2' 관전 포인트 셋
- 호러 장인들 공포 종합선물세트 '괴담만찬'…스산한 가을 예고
- 에스파, 북미 투어 "신나고 열정적인 시간"…연속 매진 행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