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산물 소비 활성화 긴급 예비비 800억 추가 편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긴급 예비비 800억원을 추가 투입한다.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수산물 소비활성화를 위해 긴급 예비비 800억 원을 추가로투입하기로 의결했다"며 "내년도 정부안에도 수산물 소비 활성화 예산 1338억원을 이미 편성했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정부가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긴급 예비비 800억원을 추가 투입한다. 올해 예산으로 편성해 집행 중인 640억원까지 포함하면 총 1440억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수산물 소비활성화를 위해 긴급 예비비 800억 원을 추가로투입하기로 의결했다"며 "내년도 정부안에도 수산물 소비 활성화 예산 1338억원을 이미 편성했다"고 강조했다.
수산물 소비 활성화 예산은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환급 ▲전통시장 등에서 사용 가능한 수산물 전용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발행 ▲마트·온라인 쇼핑몰 등이 참여하는 할인행사 등 세 가지 방식으로 집행한다.
수산물 할인행사는 올해 초부터 매월 개최한다. 마트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좋은 가격에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다. 전국 14개 마트와 소매점, 1800여개 점포와 24개 온라인 쇼핑몰에서 참여하는 수산물 할인행사다. 이달 28일까지 추석 명절 성수품 준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한 할인행사가 열린다. 정부에서 지정한 11개 품목과 참여 업체에서 추가로 지정한 5개 품목은 한 분당 최대 2만원 한도 내에서 최대 50%까지 할인한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다.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도 진행된다. 지난달 31일 9곳을 시작으로, 이달 15일부터 전국 30개 전통시장 등에서 연말까지 매일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개최한다. 현재 할인율이 30%이지만, 오는 11일부터는 40%까지 확대한다.
또 전국 741개 전통시장 등에 소상공인들이 운영하는 9300여개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한 수산물 전용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발행행사도 열린다. 비플제로페이 앱(App)에 접속해 상품권을 구매하실 때 한 분당 최대 4만원까지, 20%를 미리 할인한 가격으로 상품권을 구매하실 수 있다.
그간 매월 첫 주 단 1회, 35억원을 발행했다. 당초 예산 사정을 고려해 이달까지만 발행할 예정이었다. 이번에 예비비 투입을 확정하면서 연말까지 매주 평균 50억원 규모로 발행할 계획이다.
박 차관은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에도 아직까지 수산물 소비가 줄었다는 뚜렷한 신호는 없다"며 "정부에서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우리 수산물을 믿고 좋아하시는 국민 여러분께서 현명하게 판단해 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우리 수산물 안전과소비 활성화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며 "정부를 믿고, 우리 어업인과 수산 종사자, 소상공인모든 분들께서 어려운 이 시기를 국민 여러분과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우리 수산물을 많이 사랑해 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ky0322@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