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북한 핵 · 미사일, 아세안에도 직접적 위협…단호 대응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5일) "날로 고조되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핵 위협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들에도 직접적이며 실존적 위협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인도네시아 일간지 '콤파스' 서면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힌 뒤 "이런 때일수록 한국과 아세안이 단합하여 단호하게 대응하고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공조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5일) "날로 고조되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핵 위협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들에도 직접적이며 실존적 위협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인도네시아 일간지 '콤파스' 서면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힌 뒤 "이런 때일수록 한국과 아세안이 단합하여 단호하게 대응하고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공조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와 인도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잇달아 참석하기 위해 이날 출국합니다.
윤 대통령은 "인도·태평양(인태) 지역의 평화와 안정은 유럽과 대서양을 넘어 국제사회 전체의 평화와 안정에 직결되는 문제"라며 "우크라이나 전쟁과 북한 핵·미사일 위협 등으로 국제 규범이 무시되고 기존 합의와 약속이 파괴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한-아세안이 '규칙 기반 국제 질서'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있다면서 "인태 지역에 규칙 기반 질서가 확고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한-아세안 간 연대와 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세안+3(한중일) 관계에 대해 "이제 한일중 간 협력도 다시 궤도에 올려놓아야 한다"며 "한국은 3국 간 협의체 의장국이자 아세안+3에서 3국을 대표하는 조정국으로서 한일중 간 협력의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동북아 3국 간 협력이 다시 활기를 찾게 되면 아세안+3의 협력도 더 큰 동력을 얻을 것이며 이는 '아세안 중심성'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미일 3국 간 협력이 어느 특정 국가를 배제하거나 특정 세력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며 "3국은 보편적 가치와 규칙 기반 국제 질서를 증진함으로써 모든 국가에 이로운 결과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한국 정부의 대 아세안 지원 확대도 거듭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국가 간 갈등과 대립을 완화하고 대화와 협력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개방성·투명성·포용성 등 아세안이 표방하는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한국 인태 전략의 협력 원칙인 포용·신뢰·호혜와도 맞닿아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단기간 내에 유례없는 경제 발전을 이룬 한국의 경험을 아세안 국가들과 공유해나가고자 한다면서 "아세안을 핵심 파트너로 삼아 아세안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 지원을 계속 확대해나갈 것"이라고도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번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는 한국의 강점인 디지털과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미래 협력 사업을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내년은 한국과 아세안이 대화 관계를 수립한 지 35년이 되는 해"라며 "한국과 아세안이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할 최상의 시기"라고 덧붙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
김기태 기자 KKT@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상의 반쯤 벗겨진 채 터덜터덜…주인 살해하고 도주했다
- "주차장 가면 수준 딱 안다" 의원 보좌진 폭로…어땠길래
- 치매 환자 통장 비번 알아내 1억 '꿀꺽'…코인 탕진한 사회복지사
- '금연' 테라스서 줄담배, 카페 주인이 말리자 '커피 테러'
- 장나라, '6살 연하' 훈남 남편 공개…"짝꿍이 찍어준 나"
- '탈세 논란' 야옹이 작가, 자숙 끝내고 활동 재개…BIAF2023 심사위원 발탁
- 뒷돈 챙긴 중 의사들 포착…"환자가 돈벌이 도구냐" 비난
- 1억대 내면 5억짜리도 내 집…적금 모으듯 아파트 산다
- 무인점포 털다 찧더니 "아악"…10대에겐 CCTV도 무용지물
- 쌀쌀해도 양복에도 구멍 숭숭…샌들 고집하는 김정은,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