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젤 거액익스포저 한도 규제 내년 1월 시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은행의 대출 한도를 제한하는 '바젤기준 거액익스포저 한도 규제'가 내년 1월부터 정식 시행 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5일 바젤기준 거액익스포저 한도 규제 관련 은행업 감독 규정을 개정한다고 밝혔다.
거액익스포저 규제는 2019년 3월부터 행정지도를 통해 시행 중인데 이를 감독 규정에 반영해 규제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거액익스포저 한도 규제는 은행의 차주당 익스포저 수준을 관리하는 제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은행의 대출 한도를 제한하는 ‘바젤기준 거액익스포저 한도 규제’가 내년 1월부터 정식 시행 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5일 바젤기준 거액익스포저 한도 규제 관련 은행업 감독 규정을 개정한다고 밝혔다. 거액익스포저 규제는 2019년 3월부터 행정지도를 통해 시행 중인데 이를 감독 규정에 반영해 규제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개정된 규정은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
거액익스포저 한도 규제는 은행의 차주당 익스포저 수준을 관리하는 제도다.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의 25%로 익스포저 수준을 제한하는 게 주 내용이다. 특히 익스포저를 산정할 때 차주와 ‘경제적 의존관계’에 있는 대상의 익스포저도 함께 고려한다. 이를 테면 은행의 A기업에 대한 익스포저를 볼 때 A기업의 협력업체 B의 익스포저도 A기업의 익스포저로 본다는 의미다.
당국은 자금 공급이 급격히 위축되는 일을 막기 위해 산업은행에 대해서는 2년간의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수출입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도 적용대상에서 배제한다.
김우보 기자 ubo@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정은 아킬레스건 된 현송월에 무슨 일이?…최측근 '女3인방' 등 부패 심화
- 35억에 꼬마 빌딩 지른 '행사퀸'…고소영 빌딩 맞은편 '노른자'라는데
- 노사연·사봉 부친 학살논란 입 열었다…'마산학살사건 관여 사실 아니야'
- 아이유 표절의혹 ‘각하’…“악의적 고발 강력 규탄”
- 서툰 한글로 '딸이 신세 졌어요'…日 잼버리 엄마 손편지 '뭉클'
- 유럽학회 출장서…여제자 호텔방 침입한 전 서울대 음대 교수의 최후
- '전 여자친구 폭행 논란' 90만 유튜버의 복귀 예고…웅이 “강간상해 무혐의 처분”
- '단식 5일차' 이재명 '많은 분들의 말씀, 밥보다 더 든든해'
- “일본이 한글 보급 앞장 섰다”는 한국 20만 유튜버 …혐한론자들은 ‘신바람’
- '온몸 멍들고 피투성이'…'성폭행 의혹' 잉글랜드 유망주, 결국 맨유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