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작가 작품 철거 반대한 정의연, 정체성 부정 아닌가 [사설]
서울시가 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 공간인 남산 '기억의 터'에 설치된 임옥상 씨의 작품을 철거하려 하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반발하고 나섰다. 정의연은 "서울시가 기억의 터 조형물을 일방적으로 철거하는 것에 반대한다"며 "성추행 가해자 작품 철거를 명분으로 일본군 위안부 역사까지 지우려고 하는 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기억의 터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인 2016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기억하기 위해 만든 공원이다. 임씨는 이 공원을 기획하고 '대지의 눈'과 '세상의 배꼽'이라는 작품 2개를 설치한 소위 민중미술가다. 그런데 임씨는 2013년 8월 자신이 운영하는 미술연구소 여직원을 강제추행한 혐의로 지난달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임씨 자신도 사과까지 했다. 임씨는 그동안 위안부의 가슴 아픈 상처를 어루만지고 아픈 역사를 잊지 않기 위해 기억의 터를 만들었다고 했다. 그런 그가 겉으로는 위안부 문제에 의식 있는 문화예술인처럼 행세하고 뒤로는 성추행을 저질렀다니 가증스러운 위선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임씨 작품 철거에 반대하는 정의연은 위안부 할머니를 지원하고 명예회복을 돕는 여성인권단체다. 그런데도 정의연이 임씨의 범죄를 규탄하고 조형물 철거에 앞장서기는커녕 그를 감싸는 것은 위안부 할머니들을 모독하고 자신들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무책임한 행태다. 성추행범 작품을 그대로 남겨두는 것은 시민 정서에도 반한다. 서울시 여론조사에선 시민 65%가 '임씨 작품 철거'를 요구했다. 법원도 "서울시 철거를 멈춰 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각하했다.
기억의 터는 어떤 장소보다 고결하고 진정성을 담아야 할 공간이다. 그런 곳에 파렴치한 임씨 작품을 존치시키는 것은 위안부 할머니 명예를 짓밟는 횡포와 같다. 이번 철거를 계기로 전국에 산재한 임씨 작품 100여 개도 신속히 치워 과거의 아픈 역사가 퇴색되지 않게 해야 한다. 정의연도 후원금 유용, 친북단체 행사 참석, 성범죄자 작품 철거 반대 등 도덕성과 위상을 스스로 무너뜨리는 행태로 국민을 더 이상 실망시켜선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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