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낸 세금 우리가 결정할 것"...진주 주민조직위 '주민대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진주 지역 시민단체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13대 대표요구안'과 '50대 요구안'을 들고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진주주민대회조직위원회는 4일 진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진주시민을 대상으로 주민요구안 받기 활동을 진행한 결과, 최종 684개의 요구안을 심의·선정했다"라고 밝혔다.
조직위는 오는 4일부터 15일까지 주민투표를 실시해 13대 대표요구안 중 최종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진주주민대회조직위원회는 4일 진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진주시민을 대상으로 주민요구안 받기 활동을 진행한 결과, 최종 684개의 요구안을 심의·선정했다"라고 밝혔다.
지난 5월 31일 발족한 조직위는 이 기간동안 4250명의 주민에게서 6922개의 요구안을 받아 심의회의를 거친 뒤 최종 684개의 요구안을 심의해 '13대 대표요구안'과 '50대 요구안'을 선정했다.
조직위는 지난 2일 오후 진주 소재 충무공초등학교 체육관에서 많은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주주민대회 주민요구안 심의회의'를 개최하고 10개의 원탁회의 방식으로 요구안을 논의했다.
이날 원탁 심의에는 요구안을 작성한 진주시민 70명으로 구성돼 각 조당 7명·10개 분야로 토론을 진행해 선정했다.
조직위는 지역 상가와 거리는 물론 농촌지역 마을회관 등을 직접 방문해 요구안을 받았다. 또 버스정류장 등에 홍보물을 부착하고 아파트 75000 세대에는 배송을 진행하는 등 전방위로 노력했다.
아울러 지역 곳곳에 홍보현수막 설치와 함께 문자·온라인 링크·거리 서명 등도 병행했다.
이와 함께 ▲모든 시민에게 진주사랑상품권으로 시민배당 ▲도심 지역 청년 공공임대주택 확대 ▲축제·장례식장·공공기관 행사 등 다회용기 사용 확대 ▲농촌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마을별 공용분리수거장 설치 및 운영 ▲범죄피해자 트라우마 지원센터 설립 ▲소극장 건립 등도 포함돼 있다.
조직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가 낸 세금 우리가 결정한다"며 "이를 위해 그동안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비롯해 거리 펼침막과 시내버스 광고 등을 통해 홍보했으며 8월 15일까지 4250명의 주민이 6922개 요구안을 작성해 제출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오는 17일 열릴 주민대회가 주민 직접정치와 행정·의회·주민 협치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진주시청 앞에서 많은 시민들이 함께 축제의 장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주민투표는 진주시민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온라인투표로도 참여 할 수 있다.
조직위는 오는 4일부터 15일까지 주민투표를 실시해 13대 대표요구안 중 최종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이어 17일 오후 4시 진주시청 앞에서 주민대회를 열어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진주시와 진주시의회에 주민들의 요구안을 제출하고 주민들의 요구가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활동할 계획이다.
경남=임승제 기자 moneys4203@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결이 뭐야' 에스파 카리나, 개미허리 과시 - 머니S
- 화장 안한 얼굴도 넘사벽이네… 제니, 여행 사진 공개 - 머니S
- 전쟁 끝에 지킨 사랑 다시 비극으로… '연인' 파트1 순간 시청률 14.4% - 머니S
- '감성 장인' 임영웅, 상사화 무대 영상 '1000만' 뷰 눈앞 - 머니S
- 악뮤 찬혁의 동생 사랑 "수현 남친 맘에 든 적 없지만 좋은 경험 했으면" - 머니S
- "신혼생활 너무 행복해" 서인영, 더욱 예뻐진 미모 자랑 - 머니S
- '요리계 베토벤' 이연복, 후각 상실 고백 후 이미지 좋아져 - 머니S
- 홍현희 전 매니저, 40㎏ 감량 성공… "최고의 성형 다이어트" - 머니S
- 노출없이 이목집중… '워터밤 여신' 권은비의 청청패션 - 머니S
- 전현무, 데이트 통장 비추… "헤어질 때 문제"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