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여수~남해 해저터널 예산 확보… 12월 착공키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남도는 정부의 긴축재정에도 여수∼남해 해저터널 등 전남지역 주요 도로건설 예산 4827억 원을 확보해 사업추진이 가능해졌다고 4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광주∼완도 고속도로 1단계(광주∼강진) 사업비 1028억 원이 반영돼 오는 2026년 완공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했다.
특히 국도 77호선 마지막 단절 구간으로 영호남을 최단시간에 이어줄 여수∼남해 해저터널 예산 400억 원을 확보해 적기완공에 탄력을 받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주~완도 고속도로도 순항할듯
무안=김대우 기자 ksh430@munhwa.com
전남도는 정부의 긴축재정에도 여수∼남해 해저터널 등 전남지역 주요 도로건설 예산 4827억 원을 확보해 사업추진이 가능해졌다고 4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광주∼완도 고속도로 1단계(광주∼강진) 사업비 1028억 원이 반영돼 오는 2026년 완공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했다. 2단계(강진∼완도) 구간도 지난 8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1단계 준공 전 착공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전남 신안 압해∼해남 화원 연결도로 예산 1054억 원 등 연륙·연도교와 주요 간선 도로망 사업비 3749억 원(12개 사업)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됐다. 특히 국도 77호선 마지막 단절 구간으로 영호남을 최단시간에 이어줄 여수∼남해 해저터널 예산 400억 원을 확보해 적기완공에 탄력을 받게 됐다. 이 해저터널은 국비 6974억 원을 투입해 전남 여수시 신덕동과 경남 남해군 서면을 연결하는 총연장 8.09㎞(해저터널 구간 5.76㎞) 4차로로 건설된다. 2031년 개통 목표로 오는 12월 착공한다. 국토교통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시행을 맡아 실시설계를 진행 중이다.
해저터널이 완공되면 1시간 30분 걸렸던 여수∼남해 통행시간이 10분대로 단축된다. 여수와 남해는 최단거리가 3㎞에 불과한 인접 지역이지만 직통노선이 없어 52㎞를 우회해 오가야 했다. 도 관계자는 “ 다방면에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해 양 지역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윤정 출연료, 얼마나 많길래…“남편 도경완 기살리기”
- 서수남 “아내, 빚 17억 남기고 잠적…큰딸은 교통사고로 사망”
- “北 김정은의 아킬레스건 2人은 현송월과 리선권... 부정부패로 외화 축적” 日 산케이 보도
- 에어팟 능률이라더니, 헤드셋 보니 고깝다… 후배보며 뒷목잡는 ‘젊꼰’
- “하나님 믿는데 왜 울어” 부친상에 눈물 보인 사실혼 배우자 때린 60대 목사
- “깎아줘도 모자랄 판에”…장기 기증했다고 보험료 올려받은 보험사들
- ‘이러다 정말 국가소멸?’…6월 자연인구 감소 역대 최대
- [단독]홍범도 “우리의 적은 가면 공산당원” 발표…신원식 “홍범도, 뼈속까지 빨간 공산당원
- 젤렌스키, 우크라 국방장관 전격 해임…‘대반격’ 실패 탓?
- 이엘 “손석구와 결혼·이혼·재결합…할 거 다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