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추! 스팀 유저들이 인정한 협동 게임 4종

김영찬 기자 2023. 9. 4. 10:4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FPS, 로그라이크, 공포, RPG까지 친구들과 함께하는 협동 게임 추천

8월에 이어 9월도 신작 소식이 가득하다. 1일 얼리 액세스를 시작한 스타필드부터 P의 거짓, 사이버펑크 2077: 팬텀 리버티 등 최고 기대작들이 유저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최근 게임 트랜드는 트리플 A급, 방대한 세계관, 오픈월드 등 큰 볼륨의 콘텐츠와 긴 플레이 타임이다. 물론 데이브 더 다이버나 씨 오브 스타즈처럼 독특한 게임성으로 주목받는 사례도 있지만 대부분 솔로 플레이 위주 게임이다.

대작 게임도 좋지만, 때로는 친구들과 웃으면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도 필요하다. 앞으로 소개할 게임들은 유명세는 덜해도 스팀에서 매우 긍정적 또는 압도적으로 긍적정 평가를 받은 협동 게임이다.

FPS와 로그라이크가 섞인 '건파이어 리본'부터 협동 호러 어드벤처 '파스모포비아', 로그라이크 테이블탑 RPG '포 더 킹', 1인칭 협동 채광 FPS '딥 락 갤럭틱'까지 장르도 매우 다양하다. 스팀 유저들에게 인증받은 게임인 만큼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며, 협동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수작들이다.

 

■ FPS와 로그라이크의 조합 '건파이어 리본'

- 건파이어 리본 게임 플레이 트레일러

중국 개발사 DUOYI GAMES에서 개발한 건파이어 리본은 고양이 수인 '프린스'가 혼돈의 근원을 없애기 위해 여정을 떠나는 1인칭 슈팅 게임이다. 아이템 파밍 요소와 로그라이크를 섞어 신선함을 더했다. 

방대한 전투 콘텐츠로 다양한 전투 경험을 제공한다. 40여 가지가 넘는 무기와 각인, 100여 가지가 넘는 스크롤이 준비됐다. 또한 수많은 해금 요소와 스킬 트리로 꾸준한 성장이 가능하다.

건파이어 리본의 가장 큰 매력은 멀티플레이다. 10레벨을 달성하면 멀티 매칭이 해금되고, 멀티플레이를 통해 4명이 팀을 이뤄 완전히 다른 방식의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두 번 죽으면 게임 오버되는 싱글 플레이와 달리 생존한 동료가 있다면 서로 부활도 가능하다. 또한 몬스터를 처치하고 얻은 아이템이나 무기를 다른 파티원에게 전해줄 수도 있다. 

 

■ 유령이랑 한판 붙자! '파스모포비아'

- 파스모포비아 트레일러

영국 인디 게임사 Kinetic Games에서 개발한 파스모포비아는 유령 사냥꾼이 되어 유령의 정체를 찾아내는 협동 호러 어드벤처 게임이다. 4명의 플레이어가 힘을 합쳐 EMF 탐지기, 자외선 라이트, 주파수 특정기, 십자가 등 다양한 장비를 활용해 유령의 단서를 찾고 각종 의뢰를 수행한다.

유령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스피릿, 레이스, 마일링, 원령, 밴시, 오니 등 25종 이상이다. 유령마다 서로 행동 패턴이나 특징, 약점도 다르다. 가령 레이스는 EMF 5단계, 주파수 측정기, 도트 프로텍터로만 관측이 가능하다.

유령이 직접 플레이어를 공격하기도 한다. 유령 스폿에 장시간 노출되면 플레이어의 정신력이 감소한다. 정신력이 낮으면 유령은 '사냥'을 시작한다. 온 맵을 배회하며 플레이어를 죽이기 위해 따라온다. 

사냥은 시간이 지나거나 플레이어가 살해당하면 종료된다. 살해당한 플레이어는 유령이 되어 자유롭게 맵을 돌아다니며 살아남은 동료들을 관전할 수 있다. 유령은 플레이어가 마이크를 통해 하는 모든 말을 인식한다. 플레이어의 음성을 듣고 따라오기도 하는 등 실감 나는 체험을 위한 특수한 요소가 존재한다. 

 

■ 테이블탑 RPG 향수 느낄 수 있는 '포 더 킹'

- 포 더 킹 트레일러

포 더 킹은 아이언오크 게임즈에서 개발한 로그라이크 협동 턴제 RPG다. 과거 테이블탑 RPG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다. 3명의 플레이어는 11개 클래스 중 하나를 선택해 몬스터를 처치하고 보물을 찾아 나선다.

게임은 솔로 플레이와 최대 3명의 플레이어가 함께 할 수 있는 협동 모드를 제공한다. 게임은 랜덤으로 생성된 맵에서 진행된다. 턴마다 전략적인 결정을 내려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전투 전략을 짜는 것이 게임의 묘미다.

스토리 모드와 무한 모드 두 가지 모드가 있다. 스토리 모드에서는 주요 퀘스트를 따라 게임의 이야기를 즐기고, 무한 모드에서는 오래 살아남는 것이 목표다. 

 

■ 캐고 마시고 죽이자! '딥 락 갤럭틱'

- 딥 락 갤럭틱 트레일러

딥 락 갤럭틱은 덴마크 게임사 Ghost Ship Games에서 개발한 1인칭 협동 FPS 게임이다. 새로운 광석을 찾기 위해 우주로 떠난 드워프들의 여정을 그리고 있다. 4명의 플레이어가 서로 협력해 자원을 채굴하고 외계 몬스터를 처치하는 게임이다.

채광 게임답게 동굴 속 모든 오브젝트는 파괴 가능하며, 정해진 길이 없기 때문에 벽을 뚫거나 로프 등으로 길을 만들면서 나아가야 한다. 목표 행성에서 광물을 채굴하거나 드릴 기계 호위, 채굴 거점 설치, 괴수 처치 등 다양한 미션이 존재한다. 

협동 게임인 만큼 개인이 얼마나 채굴하느냐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모든 자원은 팀 전체의 자원으로 환산된다. 미션에서 채굴한 자원은 캐릭터가 착용한 채광 도구, 방어구, 무기 업그레이드에 사용 가능하다. 

클래스는 드릴러, 엔지니어, 거너, 스카웃으로 구분된다. 각 클래스는 채굴 특화, 포탑 설치, 그래플링 훅, 조명탄 등 고유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as7650@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