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코카인·헤로인과는 다른 성분… "중국산 펜타닐" 에콰도르에 영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남미 에콰도르는 마약 밀매조직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사회적인 불안을 겪고 있습니다.
현지 일간지 엘우니베르소와 중남미 매체 인포바에는 3일(현지시간) 에콰도르의 최대 도시 과야킬에서 최근 펜타닐에 중독됐을 때와 유사한 모습의 사람들이 계속 발견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에콰도르에 치명적인 마약 펜타닐이 유통되고 있다는 정황이 나오고 있습니다.
펜타닐은 애초 진통제로 개발된 중독성이 매우 강한 마약류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른 화합물이 들어있는지 분석
중국산 펜타닐… 에콰도르에 영향?
남미 에콰도르는 마약 밀매조직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사회적인 불안을 겪고 있습니다.
현지 일간지 엘우니베르소와 중남미 매체 인포바에는 3일(현지시간) 에콰도르의 최대 도시 과야킬에서 최근 펜타닐에 중독됐을 때와 유사한 모습의 사람들이 계속 발견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에콰도르에 치명적인 마약 펜타닐이 유통되고 있다는 정황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부 주민들은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한동안 움직이지 않는 '좀비' 같은 상태의 사람들을 발견했습니다. 주민들은 이를 동영상이나 사진을 촬영해 소셜미디어에 공유하기도 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마약은 현지에서 '아체'(스페인어로 알파벳 H)라고 불립니다. 현지 전문가는 이 마약이 기존 나라에서 주로 적발된 코카인·헤로인과는 다른 성분까지 함유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마약 중독치료 전문가인 훌리에타 사그나이 의사는 "기존 '아체'는 색깔이 흰색이었지만, 최근에 확인되는 것은 주황색"이라고 말하며, 어떤 다른 새로운 화합물이 들어있는지 분석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일부 환자는 기존 치료에 반응하지 않았고, 평균 해독 시간은 기존 10일에서 28일까지 늘어났다"며 "아직 증거는 없지만, 의심의 여지 없이 펜타닐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인포바에는 멕시코를 통해 미국으로 넘어가는 것으로 지목된 중국산 펜타닐이 에콰도르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내놨습니다.
펜타닐은 애초 진통제로 개발된 중독성이 매우 강한 마약류입니다. 또한 헤로인보다 50배 이상 독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남용하면 치명적입니다.
과야킬 당국은 일부 환자를 대상으로 펜타닐 중독 검사 절차를 밟으며 '아체'의 성분 검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나영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likeapetalny@gmail.com]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숨진 60대 고등학교 교사, 수업 중 사고로 학부모가 감사·징계 요청
- [단독] 검찰, 200억 원대 대출사기 광덕안정 대표 등 임원진 기소
- 유준원 빠진 판타지 보이즈, 티저 공개 후 쏟아지는 ‘반디’ 반응
- ″손주 낳아줄 며느리 어디 있나?″...부모가 발 벗고 나선다, 무슨 일?
- ″결혼할 것처럼 굴며 돈 뜯어내″...'40대 남자가수', 누구길래?
- 경찰과 ″감사했다″ 인사…집회서 질서 지킨 교사들
- '서현역 흉기 난동' 최원종, 20평대 10억 아파트에 혼자 살아
- 연세대 졸업 후 ‘야쿠르트 매니저’… 20·30대 비중 늘어나는 이유
- ″잘 안 씹혀″ 유명 햄버거 패티에서 기름에 녹은 '포장용 테이프'?
- ″출산율 0.7명 보다 더 떨어진다?″...'인구 절벽' 현실화 되나,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