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아프 서울 2023, '장갑작가' 정경연 40년 작품 한눈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오갤러리는 장갑작가로 알려진 정경연 작가의 1985년부터 올해의 신작까지 40년간의 작품을 '키아프 서울 2023'(Kiaf SEOUL 2023)에서 단독부스로 선보인다.
정 작가는 40년간 장갑을 연구하고 실험적인 작품을 발표하며 독창성을 인정받았다.
정 작가의 장갑 작품 활동은 미국 유학시절 어린 딸이 타국에서 힘들게 공부하는 것을 보고 애처움을 가진 어머니께서 '손 상하지 않게 장갑을 끼고 작업하라'며 목장갑 한 상자를 보내주신 것을 계기로 시작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 작가는 40년간 장갑을 연구하고 실험적인 작품을 발표하며 독창성을 인정받았다. 정 작가의 작품은 섬유, 조각, 판화, 비디오 설치 등 다양한 매체와 장르를 넘나드는 독창적인 조형작업 통해 섬유예술의 새로운 지평을 연 작가로 평가된다.
정 작가의 장갑 작품 활동은 미국 유학시절 어린 딸이 타국에서 힘들게 공부하는 것을 보고 애처움을 가진 어머니께서 '손 상하지 않게 장갑을 끼고 작업하라'며 목장갑 한 상자를 보내주신 것을 계기로 시작됐다.
작업도구로서의 장갑은 정작가에게 감동과 영감을 줬고 부모님에 대한 사랑, 다양한 인간의 정을 표현했다. 장갑 속에 들어가는 손은 모두가 평등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이번 전시회에선 입체에서 평면으로, 평면에서 입체로 전환되는 흐름 속에 관람객들이 한 자리에서 목장갑의 조형적 변화를 다이나믹하게 전개한다. 관객들은 작가의 다채로운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미술 애호가들에게 더욱더 심도 있는 예술의 세계를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정 장가는 1979년대 초에 로드아일랜드 스쿨오브디자인(Rhode Island School of Design)에서 섬유미술을 전공했다. 1986년 바그다드 세계미술대회 동상, 2008년 이중섭미술상, 2012년 대한민국미술인상 여성작가상, 2014년 올해의 최우수 예술가상 등을 수상했다.
그는 국내외에서 59회의 개인전과 1000여 회의 단체전을 가졌으며,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금호미술관, 호암미술관, 대림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뿐만 아니라 후쿠오카 미술관, 타이베이 시립미술관, 워싱턴 여성미술관 등에서 소장되고 있다.
정 작가는 40년 동안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교수 및 산업미술 대학원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재단법인 섬유패션 정책연구원 이사장, 한국미술협회 상임자문위원, 한영장학재단 이사 및 운영위원장으로 활동중이다.
최유빈 기자 langsam41@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결이 뭐야' 에스파 카리나, 개미허리 과시 - 머니S
- 화장 안한 얼굴도 넘사벽이네… 제니, 여행 사진 공개 - 머니S
- 전쟁 끝에 지킨 사랑 다시 비극으로… '연인' 파트1 순간 시청률 14.4% - 머니S
- '감성 장인' 임영웅, 상사화 무대 영상 '1000만' 뷰 눈앞 - 머니S
- 악뮤 찬혁의 동생 사랑 "수현 남친 맘에 든 적 없지만 좋은 경험 했으면" - 머니S
- "신혼생활 너무 행복해" 서인영, 더욱 예뻐진 미모 자랑 - 머니S
- '요리계 베토벤' 이연복, 후각 상실 고백 후 이미지 좋아져 - 머니S
- 홍현희 전 매니저, 40㎏ 감량 성공… "최고의 성형 다이어트" - 머니S
- 노출없이 이목집중… '워터밤 여신' 권은비의 청청패션 - 머니S
- 전현무, 데이트 통장 비추… "헤어질 때 문제"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