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4일 출석 또다시 무산…‘일정 차질’ 영장청구도 가능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검찰에 출석하지 않으면서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에 대한 검찰 조사 일정도 차질이 생겼다.
그러나 이 대표와 검찰 간 조사 일정 조율이 계속 난항을 겪는다면 소환조사 없이 구속영장이 청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이 대표 출석이 다음 주로 조율되고 검찰이 조사 직후 구속영장을 청구할 경우, 국회 체포 동의안은 오는 21일 본회의에 보고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 빠른 시일 조사 필요…이, 다음주 출석
단식 건강상태도 수사 변수…검 “고려 없어”
조사 없이 영장 청구 가능성도 제기
[헤럴드경제=유동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검찰에 출석하지 않으면서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에 대한 검찰 조사 일정도 차질이 생겼다. 검찰은 구속 영장청구 등 이후 수사절차 검토에 들어갔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남)는 지난 1일 이 대표 측으로부터 ‘4일 출석이 어렵다’는 통보를 받고 출석날짜 등 수사 일정을 검토 중이다. 지난 1일 오전까지만 해도 ‘4일 출석해 오전 2시간 조사를 받겠다’던 이 대표는 검찰이 ‘2시간 조사 불가’를 통보하자 이날 출석이 어렵다고 입장을 바꿨다. 검찰은 빠른 시일 내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이 대표는 당초 내세웠던 ‘본회의 없는 주간’인 이달 11~15일을 내밀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이달 5~8일 국회 대정부 질문이 예정된 만큼 이번주 출석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이 대표의 건강 상태도 수사 일정 변수로 떠올랐다. 이 대표는 지난달 31일부터 ‘무능폭력정권을 향한 국민항쟁’을 선포하며 무기한 단식에 들어갔다. 다음 주로 출석 날짜가 조율 되더라도 이미 이 대표가 열흘을 이상 단식에 들어간 시점이 된다. 통상 아침부터 늦은 밤까지 이뤄지는 조사 일정을 감안하면 검찰도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다만 앞서 ‘백현동 개발 비리 의혹’ 등과 관련 이 대표를 소환 조사했던 검찰은 단식과 수사 일정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일체 고려 없이 수사 상황에 맞게 진행해나갈 뿐”이라면서 “진행 중인 보강수사 결과와 여러 제반 사정 종합적 고려해 구속영장 청구 등 향수 수사절차 검토할 예정”이라 밝혔다.
당초 법조계에선 검찰이 쌍방울 그룹의 대북 송금 의혹과 백현동 개발 비리 의혹을 묶어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그러나 이 대표와 검찰 간 조사 일정 조율이 계속 난항을 겪는다면 소환조사 없이 구속영장이 청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검찰은 출석 요구에 불응하는 피의자나 피내사자는 법원으로부터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신병을 확보한 뒤 강제조사가 가능하다.
이 대표 출석이 다음 주로 조율되고 검찰이 조사 직후 구속영장을 청구할 경우, 국회 체포 동의안은 오는 21일 본회의에 보고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후 25일 본회의 표결에 부쳐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편 이날 이 대표 측근인 같은당 박찬대 최고의원과 천준호 의원에 대한 사법방해 의혹 소환조사도 무산됐다. 검찰이 이날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받으라고 통보했으나 두 의원은 국회 일정 등을 이유로 거부했다. 박 최고의원은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으로 재판을 받는 이화영 전 경기도평화부지사 재판 파행에 영향을 미친 의혹을 받는다. 천 의원은 검찰의 대북송금 수사에 대응하기 위한 ‘경기도 공문 유출’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의혹을 받는다.
dingdo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승기, 美 투어 팬서비스 논란에…"미리 양해"
- ‘마약 투약혐의’ 유아인, 강남 클럽 방문설…소속사 “서울에 없다” 황당
- '미우새'김준호, '예비 장모님' 김지민 母 만나다
- 쯔양, ‘이 시국’ 연어먹방 비판에도…보란듯 킹크랩 16인분 먹방
- 정유라도 계좌번호 공개 “악으로 깡으로 버텼는데 남은 집까지 넘어가”
- “신입 초봉 5500만원, 아침 잠 많으면 10시 출근” 엄청난 사원 줄섰다?
- 배우 김응수, 트로트 가수로 깜짝 변신…'맥문동 오빠' 발매
- “왜 하필 ‘디즈니+’ 냐?” 넷플릭스서 했으면 역대급 터졌다
- “월 100만원도 힘들어요” 결국 떠나는 유튜버 실상…아무리 얘기해도
- 방탄소년단 뷔 “지금 당장 서울로 와” 영상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