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에 실제적인 도움주는 AI & BigData 기술·전략 확인하라

유은정 2023. 9. 4. 09: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GTT KOREA-전자신문인터넷, 'Next AI & Big Data Summit 2023' 콘퍼런스 공동 주최
9월 20일(수)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HL/B1층 하모니 볼룸에서 개최

생성AI를 비롯해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AI는 우리 연구실에서 나와 산업 현장, 비즈니스 환경은 물론 일상 속까지 자연스럽게 파고들고 있다. 휴대폰의 카메라에서 자동차의 ADAS는 물론이고 우리가 사용하는 오피스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개발툴과 협업툴에 이르기까지 AI가 적용되면서 이전과는 다른 환경과 작업 방식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변화가 기업의 비즈니스를 보다 탄력적이고 유연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기에 많은 조직들이 AI의 도입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SMB에서부터 글로벌 대기업까지, 그리고 제조업에서 소매업, 인터넷 비즈니스, 심지어 1차 산업인 광업이나 농업에서도 이런 AI의 도입을 통해 비즈니스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생산성 향상, 그리고 변화에 대한 탄력적이고 유연한 대응, 경쟁력의 확보 등 여러가지 이유로 AI와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지만, 특히 AI와 관련해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AI 기술이 아직 초기 개발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영역에 빠르게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여러 부작용이 드러나고, 심지어 많은 조직들은 AI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올바른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다.

우선 생성AI로 인해 드러나고 있는 문제는 데이터 보안과 거버넌스 등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서서히 AI와 관련된 법적인 규제나 규정이 제정되고 있는 상황이기에 이에 대한 대비 또한 필요하다. 특히 AI의 품질은 학습 데이터의 품질에 의해 좌우되는 만큼 양질의 학습 데이터를 어떻게 확보하고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준비가 필요하다.

AI를 기반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데이터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MLOps/AIOps는 물론이고, LC/NC(Low Code/No Code)와 같은 셀프 서비스 중심의 데이터 AI를 구현하려면 신뢰할 수 있는 AI, 책임있는 AI가 급선무다. 이런 바탕이 확고하게 만들어져야만 이를 기반으로 HR, 마케팅, 영업, 고객 서비스 등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 AI를 적용할 수 있다.

빅데이터와 AI에 관련된 여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도입, 운영해야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조직들이 고민하고 있다.

GTT KOREA와 전자신문인터넷이 공동으로 오는 9월 20일 수요일 'Next AI & Big Data Summit(NABS) 2023' 유료 콘퍼런스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하모니 볼룸에서 개최한다.

이번 “Next AI & Bigdata Summit 2023”에서는 총 20개 세션과 전시 부스를 통해 AI & Big Data 최신 기술 트렌드를 조망하고, AI & Big Data 과제 및 해결 방안을 공유하며, 산업별·조직별 맞춤형 AI & Big Data 활용 전략이 제시된다.

특히 메가존클라우드, 한국IBM, Vessl AI, 유클릭, 엘라스틱 코리아, 다원컴퓨팅, 씨게이트, 맨텍, 레인보우브레인, 마이크로소프트, AWS, 퓨어스토리지, 카우치베이스, 퀘스트소프트웨어 등 국내외 AI와 빅데이터 산업을 이끌고 있는 글로벌 리더 기업들이 급변하는 기술과 비즈니스 환경에서 생산성과 효율성, 직원과 고객의 경험을 향상시켜 조직과 비즈니스를 혁신할 수 있는 맞춤형 AI와 빅데이터 전략을 사례 별로 살펴보고, 미래의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공유한다.

20개 세션으로 진행되는 발표 세션은 △클라우드, 네트워크, 보안 등 관리의 복잡성의 증가로 인한 문제를 AI 기반으로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하는 Manage Smart △AI와 생성AI의 학습 기반이자 활용 대상인 조직의 데이터를 통해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각종 전략과 기술에 대해 알아보는 Data Smart △생성AI, AICC, 각종 협업 툴과 영상회의 툴, RPA 등 AI 기반 업무 환경 개선 툴을 통해 비즈니스 생산성 향상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은 물론 직원의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Business Smart 등의 주제로 진행된다.

김광정 유클릭 전무는 “생성형 AI 시대를 앞당길 맞춤형 거대 언어 모델 Small LLM의 시대가 온다!”라는 주제로 Small LLM의 수요가 증가한 배경과 관련 시장 동향을 함께 살펴보고, 초기 투자 부담을 줄이고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에 빠르게 생성형 AI를 도입할 수 있는 도메인 특화 Small LLM을 훈련 또는 파인튜닝하기 위한 NVIDIA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솔루션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안재만 Vessl AI 대표는 “데이터 중심 AIOps/MLOps 사례 연구”라는 주제로 기업들이 'Production-ready LLM'에 필요한 대규모 인프라 운용 방법과 모델을 빠르게 파인튜닝 후 배포 해나가는 워크플로우를 제안하고, Llama 2를 예로 대형언어모델을 학습, 최적화, 배포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이진현 맨텍솔루션 상무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통한 비용 효율적인 AI 플랫폼 전략과 사례”라는 주제로 비용 효율적이며, 인프라의 종속성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효과적인 AI 플랫폼 전략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디지털 플랫폼 전략 수립에 꼭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최병주 엘라스틱 코리아 Senior Solutions Architect는 “Generative AI Elasticsearch: OpenAI meets private data”라는 주제로 생성AI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혜택과 한계점을 엘라스틱으로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 그리고 기업 내에서 생성AI와 같은 기술을 통해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와 엘라스틱 8.X에서 소개하는 Vector 서치의 의미와 활용 범위 등을 소개한다.

윤석찬 AWS 수석 테크 에반젤리스트는 “기업 내부 데이터를 활용한 생성 AI 기반 서비스 구축하기”라는 주제로 Amazon Bedrock를 기반으로 기존 생성AI 모델에 기업 내부 데이터를 통합해 자체 생성AI 서비스를 구축하는 방법을 비지니스 사례에 따라 살펴보고, AI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클라우드를 통해 기업 데이터 보안을 유지하면서 손쉽게 기업 내 생성AI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조영환 투블럭AI 대표는 “AI와 함께하는 자기주도형 글쓰기 교육”이라는 주제로 디지털 사회에서 이메일이나 제안서, 소개서 등의 글쓰기 기회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지만, 교육 과정에서 제대로 다뤄지지 않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글쓰기 AI 자동 평가 엔진을 소개한다. 또한 온라인 글쓰기 를 통한 자기 주도적인 학습 전략과 텍스트 분야에서 생성AI와 분석형 AI가 결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박재호 레인보우브레인 전무는 “Hyper Automation: 생성형AI와 RPA가 만들어가는 새로운 업무환경”이라는 주제로 생성AI와 RPA의 결합을 통해 비즈니스 사용자가 실행하는 거의 모든 반복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동적으로 탐색하고 이를 자동화하기 위한 봇을 생성하는 등 새로운 업무 환경을 만들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설명한다.

이건복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리드는 “생성형 AI 에이전트 코파일럿(Copilot)을 이용한 생산성 향상”이라는 주제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양한 코파일럿 기능과 자체 앱 개발을 위한 코파일럿 활용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생성AI의 장점과 자연어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기존에 제한된 상호작용을 뛰어넘어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유광일 퀘스트소프트웨어코리아 차장은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전략”이라는 주제로 실시간 데이터 복제를 통해 데이터의 빠른 이동과 공급,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도록 구성하기 위한 방안과, 이를 통해 어떻게 빅데이터 분석의 효율성을 높이고 신속한 인사이트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김의만 카우치베이스 전무는 “글로벌 스케일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혁신 데이터 플랫폼”이라는 주제로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해 필수적인 데이터 플랫폼으로서 카우치베이스의 특징과 생성AI를 결합해 개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카우치베이스 'Capella iQ'의 활용법과 이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 출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과 참관 신청은 관련 페이지(https://nabs.etnew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