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우크라 국방장관 전격 해임…‘대반격’ 실패 탓?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올렉시 레즈니코프 우크라이나 국방장관을 교체할 것이라고 말했다.
AP통신과 가디언 등 주요 외신들은 3일(현지시간) 젤레스키 대통령이 레즈니코프 국방장관을 해임할 계획이며 이번 주 의회에 우크라이나의 국유재산기금 대표인 루스템 우메로프로 교체해 달라고 요청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국방부 장관을 교체하기로 결정했다"며 "올렉시 레즈니코프는 550일 이상 전면전쟁을 치렀다"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임 국방장관에 전직 의원 출신 우메로프 임명 예정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올렉시 레즈니코프 우크라이나 국방장관을 교체할 것이라고 말했다.
AP통신과 가디언 등 주요 외신들은 3일(현지시간) 젤레스키 대통령이 레즈니코프 국방장관을 해임할 계획이며 이번 주 의회에 우크라이나의 국유재산기금 대표인 루스템 우메로프로 교체해 달라고 요청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국방장관 해임 결정은 야간 화상연설에서 발표됐다. 이로써 2022년 2월 러시아에 의해 전쟁이 시작된 이후 우크라이나 국방 체계에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21년 11월 국방부 장관으로 임명된 레즈니코프는 전쟁물자를 지원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의 서방 군사 원조를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줬지만,그의 부처를 둘러싼 부정부패 의혹에 시달려 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국방부 장관을 교체하기로 결정했다"며 "올렉시 레즈니코프는 550일 이상 전면전쟁을 치렀다"라고 말했다. 이어 "나는 국방부가 군대와 사회 전반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과 다른 형식의 상호 작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장관 해임 배경을 설명했다.
국방부 장관의 교체는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우크라이나 의회인 ‘베르호프나야 라다’ 의원 과반수의 지지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가디언은 전망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의회가 우메로프 신임 국방장관 임명을 승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임 국방장관으로 지명된 우메로프는 41세의 전직 의원으로 지난해 9월부터 우크라이나 국유재산기금을 이끌고 있다. 흑해곡물협정에 대한 민감한 전시 협상에서 우크라이나를 대표하는 중책과 역할을 맡아왔다.
한편, 젤렌스키 대통령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프랑스에서 우리의 조종사를 훈련하는 데 매우 중요한 합의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또 마크롱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오데사 지역을 보호하기 위해 프랑스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임대환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홍범도 “우리의 적은 가면 공산당원” 발표…신원식 “홍범도, 뼈속까지 빨간 공산당원
- 이재명 단식에…국회 체포동의안 부결론 ‘스물스물’
- 이엘 “손석구와 결혼·이혼·재결합…할 거 다 했다”
- 김민재, ‘나폴리의 벽’에서 ‘뮌헨의 벽’으로…묀헨글라트바흐전 첫 풀타임 소화
- 文 ‘홍범도 흉상 이전 논란’에 “대통령실이 나서 철거 계획 철회하라”
- “5년 전 산 20평대 아파트, 이젠 좁아” …‘거거익선’이 대세
- 이재명 단식투쟁하자마자 민주당 지지율 추락…윤석열 정부 이래 최저치 27%
- 서울→울진 단체 산행 온 관광객들, 회 먹었다 식중독 ‘날벼락’
- “러시아-크림반도 잇는 크림대교 통행 차단”…이유 언급은 없어
- 여친 몰래 성관계·속옷 몰카 찍었다 기소된 남성…법정서 “반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