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는 의사에게] 손이 '덜덜' 혹시 나도 수전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 30대 직장인은 최근 컴퓨터 작업을 하면서 마우스를 잡을 때 손이 떨리는 증상을 느꼈습니다.
얼마 전 시작한 운동을 심하게 해서 일시적으로 나타난 증상이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며 넘겼습니다.
다만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 니코틴·카페인 과다 섭취 등 생리적 원인으로 인해 손 떨림 증상이 나타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중 손에 나타나는 떨림 증상을 수전증이나 손 떨림이라고 부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볍게 여길 경우 삶 질 영향"
한 30대 직장인은 최근 컴퓨터 작업을 하면서 마우스를 잡을 때 손이 떨리는 증상을 느꼈습니다.
얼마 전 시작한 운동을 심하게 해서 일시적으로 나타난 증상이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며 넘겼습니다.
하지만, 첫 증상이 나타난 이후 마우스뿐만 아니라 물건을 잡을 때마다 떨림이 더 크게 느껴지고 며칠간 증상이 지속하자 몸에 큰 문제가 생긴 건 아닌지 걱정되는 마음에 병원을 찾았습니다.
진료결과 특정 질병에 의한 손 떨림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만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 니코틴·카페인 과다 섭취 등 생리적 원인으로 인해 손 떨림 증상이 나타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후 의사의 지시에 따라 금연·금주하며 카페인을 자제하고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자기 전 명상 시간을 갖는 등 생활습관을 교정해 증상이 점차 호전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손 외에도 얼굴, 눈, 성대, 턱, 다리 등 신체 여러 부분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살면서 크고 작게 일시적으로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수전증은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부터 말초 신경, 중추 신경, 소뇌, 대뇌 질환까지 다양합니다. 전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고령일수록 흔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갑상샘 기능항진증이나 저혈당 등 대사성 질환으로 인해 떨림이 발생할 수도 있어 혈액검사 등을 통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뇌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을 생성하는 신경세포가 파괴되어 발생하는 파킨슨병 등 신경계 질환에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 떨림이기 때문에 신경학적 및 영상의학 검사를 통해 질병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수면 부족, 마그네슘·미네랄·비타민 결핍,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동병원 신경과 서병현 과장은 "떨림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며 원인에 따라 치료 방침 등이 정해지므로 초기에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고령의 경우 몸이 떨리는 것이 노화 일부라고 생각해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있는데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만큼 신경과 전문의의 진단 및 정밀 검사 등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라고 조언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문의에게 정확하게 떨린 증상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을 느끼기 시작한 시기, 강도, 속도, 부위, 지속성 등을 파악하고 가만히 있을 때 나타나는지 움직일 때만 나타나는지, 증상이 나빠지고 좋아지는 상황이 있는지 등을 파악해 진료를 볼 때 상세하게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떨림의 원인이 파악되면 더 이상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약물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원인에 따라 재활치료를 병행할 수도 있고, 떨림 증상의 경우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흥분하면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정서적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요가, 명상 등 본인만의 이완 방법을 찾아 시행하거나 심할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안진우기자 tgar1@mbn.co.kr]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구로구서 흉기 들고 배회…중국인 여성 체포
- [진료는 의사에게] 손이 '덜덜' 혹시 나도 수전증?
- 유준원 빠진 판타지 보이즈, 티저 공개 후 쏟아지는 ‘반디’ 반응
- 위조신분증 낸 미성년자에 술 판매…법원 ″식당 영업정지 정당″
- 애인 몰래 성관계 장면·속옷 차림 모습 촬영한 40대…징역 8개월
- ″커터칼로 어미 개 배 갈라 새끼 꺼내″… 지옥이 된 합법 번식장
- 미스 베트남 타오, 돈 많고 나이 든 남성과의 데이트 추천해 논란
- [영상] ″여성 날아가기도″…태풍 '사올라' 중국·홍콩 강타
- 中틱톡 1200만 팔로워 계정 폐쇄…왜?
- 전남 무안 육군 부대서 병사 숨진 채 발견…가혹 행위·부조리 여부 확인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