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또 미사일 발사...핵탄두 탑재 추진 전략순항미사일 가능성
[앵커]
최근 전군지휘훈련을 시작한 북한이 사흘 만에 또다시 미사일 도발을 감행했습니다.
오늘 새벽 서해 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는데요. 핵탄두 탑재를 추진하는 전략순항미사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김문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새벽 4시쯤.
북한이 서해 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기습 발사했습니다.
지난달 30일 밤 평양 부근에서 동해 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한 지 사흘만입니다.
우리 군은 정확한 제원을 분석 중이지만 전략 순항미사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됩니다.
북한은 전략순항미사일 화살-1·2형에 최근 공개된 전술 핵탄두 '화산-31'을 탑재하겠다고 위협해 왔습니다.
[조선중앙TV : 무기급 핵물질 생산을 전망성 있게 확대하며 계속 위력한 핵무기들을 생산해내는데 박차를 가해나가야 한다고 하시면서….]
순항미사일은 일반 탄도미사일보다 비행 속도가 크게 느리고 유엔 안보리의 제재대상이 아니지만, 고도를 조절하며 비행하고 궤도를 바꿀 수 있어 탐지와 추적, 요격이 쉽지 않습니다.
북한의 이번 순항 미사일 발사는 지난달 29일부터 시작한 전군지휘훈련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한미연합훈련, 을지 자유의 방패에 맞서 전군지휘훈련을 시작하며 공세적 위협을 쏟아냈습니다.
[조선중앙TV : 원수들의 불의적인 무력침공을 격퇴하고 전면적인 반공격으로 이행하여 남반부 전 영토를 점령하는데 총적 목표를 둔 연습참모부의 기도와 그를 관철하기 위한….]
북한은 오는 9일 정권수립 75주년을 앞두고 있어 대내 결속을 위한 추가 도발을 이어갈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국가안보실은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 직후 소집한 안보 상황 점검회의를 통해 발사 의도를 분석한 데 이어, 합참은 한미 공조로 만반의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YTN 김문경입니다.
영상편집 : 정치윤
YTN 김문경 (mkkim@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미 배 갈라 새끼 꺼내'...'합법' 개 번식장의 배신
- "美, 우크라에 열화우라늄탄 첫 지원"...대반격에 속도 붙을까?
- 세수 확보 비상에도...체납 관세 징수율 '0.02%' 찔끔
- '윤미향 친북 행보' 논란...정치권 이념 공방 확전
- 임산부 바로 앞에서 발사...美 총격 사망 사건 바디캠 공개
- "언니들 이러려고 돈 벌었다"...'남녀공학 반대' 여대 시위 확산 [앵커리포트]
- 벤츠·구형 아이오닉 전기차 화재...국산 배터리 장착
- 배우 송재림 오늘 낮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
- 삼성전자, 4년 5개월 만에 '4만 전자'로...환율 여전히 1,400원대
- 또 의문사?...'우크라전 비판' 러 유명 셰프, 숨진 채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