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러에 무기 주고 뭘 받나…ICBM 기술? 현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우크라이나 전쟁을 벌인 러시아의 '무기고'라는 정황이 드러나는 가운데 그 대가로 북한이 무엇을 챙길지도 관심사입니다.
미국의 북한 전문가들은 북한이 ICBM 기술, 핵무기 소형화, 현찰 등을 러시아로부터 받으려고 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우크라이나 전쟁을 벌인 러시아의 '무기고'라는 정황이 드러나는 가운데 그 대가로 북한이 무엇을 챙길지도 관심사입니다.
미국의 북한 전문가들은 북한이 ICBM 기술, 핵무기 소형화, 현찰 등을 러시아로부터 받으려고 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습니다.
데이비드 맥스웰 미 아태전략센터 부소장은 "북한이 러시아로부터 ICBM 기술을 얻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며 "이는 북한의 무기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기에 미국, 한국과 국제사회가 우려하는 것"이라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말했습니다.
브루스 베넷 미 랜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러시아가 북한에 첨단 군사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우려"라며 "러시아 이스칸데르 미사일과 비슷한 북한의 KN-23 미사일에서 봤듯 북한 무기체계의 일부 기술은 이미 러시아로부터 이전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북한은 액체연료 ICBM 화성-17형과 고체연료 ICBM 화성-18형 등 미국 본토를 직접 타격할 수 있는 ICBM을 시험발사하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아직 제대로 검증을 못한 탄두 재진입 기술 등을 러시아가 제공할 수 있다는 우려로 풀이됩니다.
핵탄두 소형화 역시 러시아가 북한에 전수할 수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베넷 연구원은 "러시아가 북한에 첨단 소형화 기술을 제공한다면 북한이 사용하는 미사일은 5∼10kt(킬로톤·1kt은 TNT 1천t 폭발력) 수준이 아니라 100∼200kt 이상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기존과 같은 크기의 핵탄두를 더 큰 폭발력을 지니게끔 설계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맥스웰 부소장은 현금이 오갈 가능성에도 주목했습니다.
북한이 무기의 대가로 돈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며 "러시아 루블은 아니겠지만 아마 미국 달러나 중국 위안화를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습니다.
백악관은 북한이 러시아 용병 바그너 그룹에 보병용 로켓과 미사일을 제공했다고 지난해 12월 밝히기도 했습니다.
정명원 기자 cooldude@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부산 목욕탕 폭발, 허술한 현장 통제 탓에 피해 더 커져"
- 태풍 '사올라' 중국 강타…47만 명 긴급 대피
- "설마 UFO?"…한밤 불빛 정체는 미 민간 통신위성군
- '학교 멈춤' 앞두고 추모 집회에 "30만"
- 선수에 기습 키스한 스페인축구협회장, 사퇴 대신 버티기 선언
- 어르신 환자를 시끄럽다며 테이프로 입 틀어막은 간병인 실형
- 구독자 230만 육아 유튜버, 알고 보니 "자녀 감금, 굶겼다"
- 한예종-서울대-구글 다니던 '엘리트 장애인', 지하철 시위 나선 이유 [더스피커]
- 영재발굴단 뮤지컬 영재 홍의현 서울대 의대 들어감;;;
- [1분핫뉴스] '혜리 일등석 강등' 항공사 논란 일자 "환불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