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에 너무 놀았나" 엉망된 공부습관…이 방법 어때요?

배민욱 기자 2023. 9. 2. 06: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부습관 재정비하고 학습 공백 채우고
"놀면서 공부" 놀이형 교육 콘텐츠 주목
매일 학습 돕는 참고서·프로그램도 관심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초등학교 개학날인 28일 오전 대구 중구 대구초등학교 3학년2반 학생들이 오랜만에 만난 선생님과 손을 흔들며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2023.08.28. lmy@newsis.com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여름방학을 마치고 본격적인 2학기 개학을 맞아 아이들이 흐트러진 학습 습관을 빠르게 되찾을 수 있도록 돕는 놀이형 교육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다. 여름방학 동안 흐트러진 생활 습관을 재정비하고 학습 공백 채워줄 수 있는 학습지·프로그램 역시 관심의 대상이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영유아 어린이 교육 앱 크레타클래스는 3~8세 어린이의 집중력과 사고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사고력 수학' 커리큘럼과 직접 참여형 콘텐츠로 구성된 '원어민 영어'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크레타클래스의 수업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진행된다. 하루에 15분 분량의 수업이 한 개씩 잠금 해제된다. 아이들은 월요일부터 수요일 대화형 연습문제로 새로운 내용을 학습하고 목요일과 금요일에는 인터랙티브 참여형 콘텐츠로 복습·응용을 진행하며 사고력을 향상한다.

사고력 수학은 연령대에 따라 총 4가지 레벨로 구성됐다. 각 레벨마다 240회의 수업과 총 1200부작의 콘텐츠, 1만2000개의 대화형 연습문제를 제공한다. 매 수업별 구성은 ▲눌러보면서 배워요 ▲도전해 보세요 ▲가르쳐 보세요 ▲리포트 ▲소니랑 영상통화로 나뉜다.

크레타클래스의 '원어민 영어'는 자체 제작한 500여편의 영상이 활용된다. 입문 단계인 레벨 1에서는 기본 알파벳과 144개의 핵심 단어 파악은 물론 영어 동요를 통한 듣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레벨 2에서는 432개의 핵심 단어와 48개의 기초 문구를 활용해 문장을 완벽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심화 단계인 레벨 3에서는 듣기·읽기·쓰기를 한 번에 수행할 수 있다. 상황별 애니메이션과 스토리북을 통해서다.

독서는 다양한 배경지식을 쌓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어휘력, 문장력, 자기 표현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윙티브이는 최근 미취학, 초등 아동을 대상으로 독서 습관 형성에 도움을 주는 'NFC(근거리 무선통신) 스마트북'을 선보였다. NFC 스마트북은 신용카드와 동일한 사이즈의 카드로 구성됐다. 한글·영어 콘텐츠가 포함됐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각각의 카드에 내장된 NFC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스마트 기기와 연동해 그림책 영상을 재생하면 된다. 아이들은 애니메이션 영상과 음악 등 다양한 시청각적 요소가 결합된 영상형 독서를 통해 보다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SK브로드밴드가 최근 선보인 '잼(ZEM)랜드'는 학습 습관 형성은 물론 환경의 중요성까지 일깨워주는 키즈 리워드 서비스다. 아이들은 출석, 잼랜드 방문, 프로필 등록 등 기본 설정 외 오늘의 학습 등 다양한 학습 콘텐츠 이용을 통해 리워드인 '잼스톤'을 획득할 수 있다.

아이들은 잼스톤을 모으며 멸종위기 동물을 만날 수 있고 본인만의 동물마을을 만들어 가며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다. 잼랜드는 날씨 변화 시뮬레이션과 다양한 환경 콘텐츠를 통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능동적인 학습을 촉진한다. 총 31개의 환경 콘텐츠 시리즈를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교육출판업계도 초등학생들의 매일 공부 습관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좋은책신사고의 '우공비 일일공부' 시리즈는 하루 4쪽을 30일간 완성하는 초등 일일학습서다. 집중력이 부족한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부담 없는 분량으로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학습 개념과 문제 풀이로 규칙적인 공부 습관까지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됐다.

금성출판사 푸르넷은 초등학생들이 바른 학습 습관을 체득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학습과 푸르넷 전문 지도교사의 1대1 맞춤 관리를 제공하고 있다. 초등 푸르넷은 교과 연계 커리큘럼에 맞춘 초등 전 과목 학습 프로그램이다. 기초부터 심화까지 맞춤 학습이 가능하다. 푸르넷 전문 지도교사가 학습과 출석 현황을 매일 관리해준다. 취약점 완벽 보완을 위한 개인별 맞춤 학습표도 제공한다.

장원교육은 초등 문해력 발달을 위한 체계적인 문해력 학습을 제공한다. 자우언한자, 어휘나무, 국어랑독서랑, 책 읽는 아이들, 장원한국사까지 연계하는 문해력 라인은 기초부터 어휘, 국어, 독해력, 독서실력, 활용·심화학습까지 할 수 있다. 매주 분량의 학습을 마무리해 꾸준한 공부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학생들이 공부에 재미를 갖고 매일 공부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며 "학습지, 참고서, 교육프로그램 등 다양한 시스템을 활용해 매일 조금씩 공부해 쌓아가는 재미를 갖추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kba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