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당분간 '50년 주담대' 판매 이어갈 듯… 한화는 중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융당국의 50년 주택담보대출(주담대)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보험사들의 대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보험사들이 50년 주담대 판매를 중단하거나 중단을 검토하는 것과 관련 예견된 수순이라고 보고 있다.
이에 최근 금감원은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한화생명 등 보험사들에게 지난 6월말 기준으로 주담대 만기 잔액과 ▲50년 만기 주담대 신규 취급 액수 및 건수 ▲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현황 등의 데이터를 요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삼성화재와 삼성생명은 50년 주담대 판매를 이어가기로 했다. 삼성화재와 삼성생명은 50년 주담대 만기(50년)는 유지하되 DSR 산정시에는 만기를 40년으로 간주해 계산하라는 금융감독원 지침을 이행하기로 했다. 삼성화재와 삼성생명은 35세 이하 차주들에 대한 50년 만기 주담대 판매를 통해 어느 정도 이자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한화생명 경우 50년 만기 주담대 판매를 지난 1일 중단했다. 올해 1월에 출시한 이후 8개월 만이다. 다만 기존에 취급하던 4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은 그대로 유지한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50년 만기 주담대 상품은 차주 연령 제한(만 34세)으로 판매 비중이 미미해 판매 중단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보험사들이 50년 주담대 판매를 중단하거나 중단을 검토하는 것과 관련 예견된 수순이라고 보고 있다. 최근 금감원이 보험사들의 6월 말 기준 만기별 주담대 잔액 현황 및 신규 취급액수, DSR, 50년 만기 주담대 취급 계획 등 자료 제출을 요구한 가운데 보험사들도 대책을 마련해야 했던 상황이었다.
금융당국은 50년 만기 주담대가 DSR 규제를 우회해 가계부채를 늘리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KB국민·신한·하나·NH농협은행 등 4대 은행의 지난달 50년 만기 주담대 취급액은 1조2811억원으로 출시 한 달 만에 1조원을 넘겼다. 가계부채도 늘고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은행권 가계대출 잔액은 1068조1000억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에 최근 금감원은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한화생명 등 보험사들에게 지난 6월말 기준으로 주담대 만기 잔액과 ▲50년 만기 주담대 신규 취급 액수 및 건수 ▲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현황 등의 데이터를 요구했다. 금감원은 50년 만기 주담대가 보험사의 가계대출 증가에 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해 선제적인 대응에 들어간 것이다.
생·손보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말 기준으로 생·손보사들의 부동산담보대출채권 규모는 95조80억원으로 지난해 12월 말 78조4380억원보다 16조5700억원(21.1%) 증가했다. 이 가운데 생보사가 62조5369억원으로 전체 대출채권 가운데 65.8%, 손보사가 32조4720억원으로 34.2%를 차지했다.
보험사에서 대출을 받는 소비자가 늘어난 배경은 시중은행 대비 낮은 규제 때문으로 분석된다. 은행권의 DSR은 40%를 적용하지만 보험사들은 50%를 적용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사들의 주담대 증가세를 전체적으로 들여다보는 차원 중 하나로 자료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전민준 기자 minjun8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소비자들 저항 거센데… "인건비에 닭값 뛰고 치킨집 못 해 먹겠네" - 머니S
- 보험사들, 상반기 '9.1조' 사상최대 순익… 4대금융만큼 벌었다 - 머니S
- 전효성 해명 나선 이유… "전 플렉시테리언입니다" - 머니S
- '진화♥' 함소원 베트남 근황 보니?… "한국보다 편안" - 머니S
- "평균매출 278만원, 3.7건 가입 "… 디딤돌 저축보험, 일주일 성적표 - 머니S
- 결국 법정으로?… 영화 '치악산', 정면돌파 통할까 - 머니S
- 블랙핑크 지수, 온통 까맣게 입어도 미모는 자체 발광 - 머니S
- 정수정, 매니시한 핀스트라이프 슈트룩…멋쁨 넘치는 크리스탈 - 머니S
- "품절남 된다"… 김동욱 결혼, 비연예인과 웨딩마치 - 머니S
- 비보이팀 '진조크루' 성추문… "성폭력 가해자 퇴출"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