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담떡 만들고 짚풀공예하고, 설악산자락 느린여행
[속초=뉴시스] 박주연 기자 = 나지막한 돌담들 사이로 제비들이 날아다니고, 골목 귀퉁이에서 노란 고양이가 낮잠을 자다 기지개를 켜는 곳….
설악산 자락에 자리한 속초 상도문 돌담마을은 시간이 느리게 가는 곳이다. 설악산의 수려한 봉우리들이 마을을 감싸 안고, 앞으로는 대청봉에서 발원한 쌍천이 시원하게 흐른다.
500년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이 마을에는 강릉 박씨, 해주 오씨, 강릉 김씨 등이 자리잡고 집성촌을 이뤄 살았다. 조선후기 유학자 매곡 오윤환 선생, 속초지역의 효행을 상징하는 인물로, 고종으로부터 정려를 받은 박지의 선생이 이곳 출신이다.
돌담갤러리의 스톤아트…대문 대신 호롱불
'마을 이야기 투어'에 나선 김종극 통장이 가지런한 한옥 사이 구불구불 이어진 돌담길을 걸으며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한옥 처마에 집을 지을 수 있어 제비가 살기 좋은 마을이란다.
마을 길 전체에는 돌담 갤러리가 꾸며져 있어 심심할 틈이 없다. 새, 고양이, 강아지 등 개성 넘치는 작품들이 귀여움을 뽐낸다.
'속초오실'에 참여한 방문객들에게 나눠주는 미션페이퍼를 들고 같은 스톤아트를 찾는 재미가 쏠쏠하다. 작품의 주인공인 듯한 고양이와 강아지들도 마을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500년 전통한옥과 속초8경 학무정
선조들은 마을 인근 풍부한 적송으로 튼튼한 한옥들을 지었다. 직접 기와터를 만들어 1000도 가까운 온도에서 기와를 굽고, 둥글고 큰 돌들을 모아 두터운 돌담도 만들었다. "한옥에 두 종류가 있어요. 북방형, 남방형…. 여긴 주로 남방, 북방이 섞여 있어요."
마을을 걷다 보면 오윤환 선생의 생가가 나타난다. 정면 4칸, 측면 2칸의 'ㄱ'자 모양으로 이뤄진 함경도형 겹집이다. 본채 지붕에 이어진 내림지붕이 인상적이다.
오윤환은 율곡 이이의 사상을 받들며 후학을 양성했다. 일제강점기 3.1운동에 참여했다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만 19세부터 55년간 하루도 빼놓지 않고 일기를 쓴 것으로 유명하다.
마을 속으로 더 깊게…떡 만들고, 새끼 꼬고
마을 중심에 있던 오래된 상점이 사진관으로 변신, 여행자들의 핫플이 됐다. 빈티지한 소품 앞에서 느낌 있는 인생샷을 찍을 수 있다. 촬영 후 마음에 드는 컷을 고르면 곧바로 출력해준다. 사진관은 월·화·목 오전 11시~오후 2시, 토요일 오전 11시~오후 5시에만 문을 연다.
돌담떡 만들기, 짚풀공예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상도문 돌담마을 방앗간에서 마을 어르신으로부터 마을 돌담을 꼭 닮은 돌담떡을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시 쓰고, 그림 그리고…이야기 가득한 민박집들
'설악한옥민박'은 '사이코지만 괜찮아' 촬영지로 유명하다. 민박집 운영자 김택규씨 등 마을 어르신 6명은 2020년 시집 '상도문'을 냈다. 시집엔 어머니나무 1,2,3 등 김택규씨가 쓴 10편 가량의 시가 실렸다.
'앞마당 꽃사과나무/어머니가 심어주신 어머니나무/높이 매어놓은 그네의자에 앉아/품에 안긴 듯 살며시 졸립니다/어머니 여기 않으면/눈물이 나요/코가 매워요'(어머니나무2)
"집도, 꽃사과나무도 40년이 됐어요. 나는 집이 너무 자랑스러워. 내가 지은 집이 나이가 들고, 어머니가 주신 꽃사과나무가 튼튼하게 자라고 있으니까…."
시집에 함께 참여한 정연선씨도 남편과 함께 민박집을 운영하고 있다. 곳곳에 노부부가 함께 만든 작품들이 가득하다. 이 민박집은 최근 채널A '고두심이 좋아서'에 소개되기도 했다.
"우리 아저씨가 글씨를 잘 써요. 그림은 이 할머니가 그리고…. 그림이 별로 이쁘지는 않아도 손님들은 좋아하세요. 아주 좋아해요. 그래서 정말 행복합니다. 손님들은 큰 마음 먹고 여행을 온 거잖아. 정말 즐겁게, 편안하게 있다 가시면 좋겠어."
☞공감언론 뉴시스 pjy@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