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페미야?"...더러운 페미니즘

이수지 기자 2023. 9. 2.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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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페미야?" 네 음절이 상징하듯 한국 사회에서 페미니즘은 그 자체로 낙인이 되었다. 미투 운동 이후 페미니즘은 성차별적인 사회 구조를 변화시킬 이론이자 운동으로 부상했지만 곧 거대한 백래시가 이어졌다."

'민음의 비평' 시리즈로 출간된 문학평론가 심진경의 네 번째 비평집 '더러운 페미니즘'은 페미니즘에 덕지덕지 붙어 있는 분노와 혐오의 말들에서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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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진경의 네 번째 비평집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너 페미야?” 네 음절이 상징하듯 한국 사회에서 페미니즘은 그 자체로 낙인이 되었다. 미투 운동 이후 페미니즘은 성차별적인 사회 구조를 변화시킬 이론이자 운동으로 부상했지만 곧 거대한 백래시가 이어졌다."

‘민음의 비평’ 시리즈로 출간된 문학평론가 심진경의 네 번째 비평집 '더러운 페미니즘'은 페미니즘에 덕지덕지 붙어 있는 분노와 혐오의 말들에서 시작한다.

페미니즘 앞에 붙은 ‘더럽다’라는 수식어 앞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1999년 등단한 이후 꾸준히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문학비평을 써 온 심진경은 올바르고 순수한 페미니즘은 없으며, 다양한 입장과 정체성에서 나오는 ‘페미니즘들’을 긍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게 다양한 관점을 받아들일 수 있을 때, 여성 억압만이 아니라 성적, 정치적, 경제적 지형 속에서 발생하는 다른 모든 종류의 억압과 차별에 저항할 수 있을 때, 페미니즘 앞에 붙은 ‘더러운’이라는 수식어는 수치심이 아닌 자긍심을 불러일으키는 단어가 될 것이다."

‘진짜 페미니즘’을 구분하는 혐오와 배타주의를 넘어 ‘페미니즘들’의 대화를 향하는 새로운 페미니즘 서사의 정치학으로 읽힌다. 근현대 여성 작가들의 작품세계를 톺아보며 동시대 작품들이 놓인 사회적 자리를 짚어 주는 이 책은 더 많은 페미니즘 서사의 필요성뿐 아니라 정치적, 사회적, 역사적 관점에 기반한 꼼꼼한 독해와 날카로운 비평의 필요성을 일깨운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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