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美 제재 폭탄에도 어떻게...화웨이 '깜짝' 발표

YTN 2023. 9. 1. 12:2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화웨이가 최신 스마트폰(Mate60 Pro)을 깜짝 출시했습니다.

중국 SNS 웨이보에서만 관련 해시태그 조회 수가 9억 뷰에 달할 만큼 세간의 관심은 뜨거웠습니다.

미국의 표적 제재로 반도체 공급이 끊긴 지 4년 만에 5G 속도를 갖춘 신제품을 내놨기 때문입니다.

정확히 몇 세대 이동 통신 기술이 적용됐는지, 반도체 칩은 뭘 썼는지 공개하지 않았지만, 그래서 호기심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화웨이 최신폰 구매자 (화면출처: 웨이보) : 보통은 스마트폰 상자에 '5G 이동 전화기'로 적혀 있는데, 화웨이 최신폰은 '위성 이동 단말기'라고 썼어요. 미국의 5G 제재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죠.]

절묘한 타이밍도 화젭니다.

첨단 분야 수출 통제와 투자 제한 등을 주관하는 미국 상무장관의 방중 기간에 맞춘 겁니다.

[지나 러몬도 / 미국 상무부 장관 : 신흥 기술 보호를 포함하여 미국의 국가 안보를 보호하는 것에 협상의 여지는 없습니다.]

지난해보다 3배나 뛰었다는 화웨이의 상반기 실적도 때마침 발표됐습니다.

연구개발비는 지난 10년간 180조 원에 육박합니다.

중국 관영지는 미국의 극단적 압박은 실패했다며 화웨이의 교훈이 워싱턴에 전달되길 바란다고 썼습니다.

[후시진 / 전 환구시보 편집장 : 미국의 봉쇄를 깨는 상징적인 돌파입니다. 앞으로 미국이 칩 기술로 중국을 억제하는 데 매우 큰 타격을 줄 것입니다.]

화웨이가 제재를 피해 곳곳에 비밀 반도체 공장을 세웠다는 말까지 나오는 가운데, 미국은 AI 반도체 수출 규제를 중국에 이어 중동까지 확대했습니다.

베이징에서 YTN 강정규입니다.

화면출처:웨이보

촬영편집:고광

자막뉴스:이선

#YTN자막뉴스 #화웨이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