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에 풀잎 동여매고, 자연과 하나 된 ‘그림’ 만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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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 한자리를 지킨 듯 거대한 나무와 풀잎이 가득한 들판 한가운데 남자가 초록색 물체를 들고 서 있다.
임동식 작가(78·사진)가 1991년 선보인 퍼포먼스 '이끼'를 재구성한 이 회화는 27년에 걸쳐 작업한 '이끼를 들어 올리는 사람'(1993∼2020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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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아트센터서 오늘부터 개인전
주변에 늘 보이던 자연 속에 풍덩
야외 퍼포먼스를 화폭에 옮겨, 친구가 지목한 곳 그린 시리즈도
제5회 박수근 미술상 수상자인 임동식의 개인전 ‘이끼를 들어 올리는 사람, 임동식’이 1일부터 서울 종로구 가나아트센터 전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에선 그의 회화 작품 40여 점과 드로잉 100여 점을 선보인다.
● 그림이 된 야투 퍼포먼스
전시장에서는 가장 먼저 표제작인 ‘이끼를 들어 올리는 사람’을 비롯해 그가 자연 현장에서 선보인 퍼포먼스를 회화로 변주한 작품들을 볼 수 있다. 임동식은 1975년 충남 태안군 안면도 꽃지해변에서 처음으로 야외 작업을 한 다음, 1980년 ‘금강현대미술제’를 개최한다. 이후 1981년 여과되지 않은 순수한 자연을 표현하고 자연 현장에 서자는 의미를 담아 ‘들로 던진다’는 뜻의 ‘야투(野投): 야외현장미술연구회’를 설립했다. 국내 최초 자연미술운동그룹인 야투 예술가들은 풀잎을 온몸에 동여매고 금강에 들어가 벗어 던지거나, 물속에 몸을 반쯤 담그고 앉아 수면에 비친 얼굴을 바라보는 등의 행위를 했다.
임동식은 1983년 독일 국립 함부르크미술대에 진학한 뒤 이런 야투의 활동을 현지에서 소개했다. 1989년 함부르크시의 지원을 받아 ‘야투 함부르크전―안에서 밖으로 밖에서 안으로’를 개최하며 현지 미술계에서 관심을 끌었다. 이후 그가 ‘이끼’ 퍼포먼스를 선보인 1991년 충남 공주에서 ‘금강에서의 국제자연미술전’을 열었고, 여기에 100여 명의 독일어권 작가가 참여했다.
작가는 1992년부터 퍼포먼스 작업을 그림으로 옮기기 시작했다. ‘온몸에 풀 꽂고 걷기’, ‘물보기 나보기’ 작품이 대표적이다. 전시에선 퍼포먼스 모습을 담은 사진과 이를 회화로 옮겨 기록한 작품들을 함께 볼 수 있다. 임동식은 “어릴 적 친구들과 앞산 뒷산에 산딸기를 따러 갔던 기억, 주변에 늘 있었던 자연을 회상하며 그 느낌을 그림에 담으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 원골마을 속 자연 미술
전시장에서는 임동식과 우평남이 함께 그림을 그린 작업실을 재현한 공간도 만날 수 있다. 우평남의 그림과 작업실에 놓여 있는 잡동사니까지 가져와 배치했다. 잠시 갤러리를 떠나 공주로 떠난 것 같은 기분을 자아낸다. 10월 1일까지. 무료.
김민 기자 kimmin@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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