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훈련 따라 북한 첫 전군지휘훈련…"남한 점령 목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이틀 전부터 '전군지휘훈련'이라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의 연합훈련과 그 시나리오가 비슷한데, 북한은 한국의 모든 땅을 점령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이곳에서 이틀 전부터 전군지휘훈련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침략 격퇴와 반격 등 한미훈련 시나리오와 비슷한데, 북한이 전군지휘훈련을 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북한이 이틀 전부터 '전군지휘훈련'이라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의 연합훈련과 그 시나리오가 비슷한데, 북한은 한국의 모든 땅을 점령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안정식 북한전문기자입니다.
<기자>
김정은 총비서가 탁자 위에 놓인 큰 지도를 보고 있습니다.
그 뒤로는 북한군 장교들이 모여 앉아 무엇인가를 하고 있고, 벽 쪽에는 모니터 화면들이 걸려 있습니다.
북한이 총참모부의 훈련 지휘소라며 공개한 사진입니다.
북한은 이곳에서 이틀 전부터 전군지휘훈련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조선중앙TV : 원수들의 불의적인 무력 침공을 격퇴하고 전면적인 반공격으로 이행하여 남반부 전 영토를 점령하는 데 총적 목표를 둔.]
침략 격퇴와 반격 등 한미훈련 시나리오와 비슷한데, 북한이 전군지휘훈련을 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한미연합훈련을 흉내 내 대응 훈련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김정은은 작전 초기 적의 전쟁 잠재력과 전쟁 지휘 구심점에 심대한 타격을 가해 기를 꺾어놔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군항과 비행장 등 군사 시설뿐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적 혼란 사태를 야기할 수 있는 핵심 요소들에 대한 동시다발적 타격 준비를 지시했습니다.
북한은 어젯(30일)밤 미사일 2발을 평양에서 동해로 발사하는 전술핵 타격훈련도 실시했습니다.
[조선중앙TV : 대한민국 군사깡패들의 중요 지휘 거점과 작전 비행장들을 초토화해버리는 것을 가상한 전술핵 타격훈련을 실시하였다.]
북한판 에이태킴스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보이는데, 합참은 북한 미사일들이 360km 날아갔다고 밝혔습니다.
비행 거리로 볼 때 우리 군 지휘부가 있는 계룡대를 겨냥한 것으로 보입니다.
통일부는 김정은 총비서가 군사 공격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을 강하게 규탄한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정용화)
안정식 북한전문기자 cs7922@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도로에 쓰러진 여성 살린 버스기사…과거 선행 쏟아졌다
- 훔친 차로 경찰 친 10대들…도주 순간, 화물차가 나섰다
- 경찰 추락사 그 아파트, 일행 더 있었다…전원 출국 금지
- "오늘도 욕값 벌었네 해요…이 제약회사 회장 갑질 고발"
- [단독] "곽상도, 김만배와 골프…대장동 도와주겠다 했다"
-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국내 관광 활성화 지원한다
- 혜리 "1등석→이코노미 다운, 환불도 못 받아" 항공사 갑질에 억울함 호소
- '슬럼프 고백' 악뮤 이수현 심경글…"성대 다할 때까지 노래"
- 안혜경, 9월 24일 결혼…신랑은 방송업 종사하는 비연예인
- "원한 살 일 없는데"…출근하려 보니 차량에 벌어진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