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한미 공군 공대공·공대지 실사격 훈련 (8.31) [브리핑 인사이트]
김지연 앵커>
KTV 브리핑인사이트 시간입니다.
8월 마지막날 주목할만한 브리핑 살펴봅니다.
1. 국방부, 한미 공군 공대공·공대지 실사격 훈련 (8.31)
첫번째로 국방부 브리핑입니다.
녹취> 전하규 / 국방부 대변인
"공군은 오늘 한미연합으로 공대공·공대지 실사격 훈련을 실시합니다."
지난주부터 시작된 하반기 한미 연합연습 기간동안 대북 감시와 대비 태세를 강화하고 다양한 적 도발 상황을 가정한 야외기동훈련이 실시됐는데요.
한미 연합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 마지막날인 오늘 우리나라와 미국 공군은 공중과 지상에서 실사격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2. 국무조정실, 후쿠시마 오염 처리수 방류·향후 계획 (8.31)
다음은 후쿠시마 오염 처리수 방류 일일 브리핑입니다.
해양수산부는 정부가 수산물 소비 활성화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긴급예비비 800억 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습니다.
녹취> 최용석 /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
"이는 오염수 방류로 인한 수산물 소비 위축을 최소화하고 우리 수산업계에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는 정부의 강한 의지를 담은 조치로, 오늘 오전에 대통령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표된 사항입니다."
그동안 설·추석 등 특별한 기간에만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진행했는데요.
정부는 400억 원을 추가 투입해 연말까지 환급행사를 계속 열기로 했습니다.
녹취> 최용석 /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
"이는 윤석열 대통령께서 지난 7월 자갈치시장 방문 시 민생 안정 조치로 지시한 내용으로 오늘부터 서울 노량진수산시장, 부산 자갈치시장 등 지역을 대표하는 9개 전통시장 등에서는 환급행사를 시작하며, 나머지 21개소는 9월 15일부터 동참할 계획입니다. 해당 전통시장에서 우리 수산물을 구매하시면 한 분당 최대 2만 원, 금액의 30%까지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360억 원을 지원해 매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할인행사를 개최합니다.
녹취> 최용석 /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
"우선, 오늘부터 9월 28일까지는 전체 수산물을 대상으로, 추석맞이 수산물 할인행사가 개최됩니다. 또한, 예비비가 최종 의결되면 1인당 할인 한도는 1만 원에서 2만 원으로, 할인율도 최대 50%에서 60%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도 더 많이 발행하기로 했습니다.
3. 대통령실, 대통령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 주재 (8.30)
마지막으로 대통령실 서면 브리핑도 살펴보시죠.
어제 윤석열 대통령은 민·관 합동으로 벤처·스타트업의 성장전략을 논의하는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를 주재했는데요.
윤 대통령은 회의 모두 발언에서 "혁신에 도전하는 청년들이 자유롭게 창업하고 세계 시장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정부도 열심히 뒷받침하겠다"면서 "정부 주도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민간·시장 중심으로 과감히 바꿔나가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스타트업 생태계의 혁신을 강조한 건데요.
이어 대통령은 2027년까지 민간과 정부가 함께 출자해 총 2조 원 규모의 '스타트업 코리아' 펀드를 신설한다는 계획도 공개했습니다.
한편, 회의 도중 기술탈취 문제도 언급됐는데요.
대통령은 "기술탈취는 중범죄"라며 "단호하게 사법 처리해야 하고, 억울한 일을 당했을 때 신속하게 구제받을 수 있고 보복당하지 않게 국가가 지켜주겠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브리핑인사이트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K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