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이재명 단식? "맥락 없어…단식한다고 수사 없어지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3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무기한 단식을 두고 "개인 비리 수사에 단식으로 맞서는 건 맥락 없는 일"이라며 "국민들이 공감할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이날 오후 국회 예결위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한 한 장관은 '이 대표의 단식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보고 있느냐'라는 질문에 "'마음대로 안 된다고 단식해선 안 된다'고 이재명 대표 본인이 말씀하셨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1주년 무기한 단식 돌입
與 "방탄 단식" 비판
[더팩트ㅣ설상미 기자]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3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무기한 단식을 두고 "개인 비리 수사에 단식으로 맞서는 건 맥락 없는 일"이라며 "국민들이 공감할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이날 오후 국회 예결위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한 한 장관은 '이 대표의 단식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보고 있느냐'라는 질문에 "‘마음대로 안 된다고 단식해선 안 된다’고 이재명 대표 본인이 말씀하셨다"며 이같이 말했다. 2016년 이 대표가 성남시장이었던 당시 이정현 전 새누리당 대표의 단식을 두고 "마음대로 안 된다고 해서 하는 집권여당 대표의 단식은 저항이 아닌 땡깡이나 협박"이란 글을 올린 것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한 장관은 이 대표의 검찰 수사를 두고 "개인 토착비리 형사사건 수사"라며 "절차에 따라 진행될 것이며, 조사받는 사람 어떻게 생각할지 중요치 않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의 단식이 검찰 수사에 차질을 받을 수도 있냐'는 질문에 "절도죄, 사기죄를 짓거나 소환을 받았을 때 단식하면 수사 없어지겠느냐"라며 "형사사건은 사건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이 대표의 검찰 소환 조사 불응에 따른 강제 수사 검토 여부에 대해서는 "국민들은 소환 통보를 하면 일정 기간을 정해, 할 말 있으면 출석해 충분히 입장을 밝힌다"라며 "그게 시스템"이라고 답했다.
한편 이날 이 대표는 취임 일 년을 맞아 "사즉생의 각오로 민주주의 파괴를 막아내겠다"라며 무기한 단식에 돌입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가 검찰 소환 조사와 2차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방탄 단식’에 나섰다며 비난했다.
s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장FACT] 잼버리 사태에 입 연 김현숙 여가부 장관 (영상)
- 민주당, 이념 논쟁·오염수 대정부 공세…'李 영장' 뇌관
- '저위험 권총' 도입 추진…"묻지마 범죄 근본 대책 아냐"
- '정율성·홍범도' 이념공방…與 "역사 무시" vs 野 "색깔론"
- [이철영의 정사신] 尹 대통령의 새만금 잼버리 '이중성'
- 제대로 통한 '무빙', 암흑기였던 디즈니+ 구원 [TF초점]
- 2% 못 넘은 '순정복서'…학폭 껴안은 드라마의 굴욕[TF초점]
- 한국타이어 조현범 "보석 간곡 부탁" vs 검찰 "추가 구속해야"
- 올해도 고꾸라지는 실적…한토신, 결국 2위 한자신 손 잡았다
- [이건뭐지?] '영화관 데이트'하고 부부는 침울해졌다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