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상생리포트 2023 발간…“착한상점으로 로켓성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쿠팡은 '상생리포트 2023'을 발간했다고 31일 밝혔다.
상생리포트는 쿠팡과 협력한 중소상공인 성장과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를 정리한 보고서다.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은 중소벤처기업부 등 유관 기관과 상생사업을 확대해 중소상공인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상생리포트 2023'을 발간했다고 31일 밝혔다.
상생리포트는 쿠팡과 협력한 중소상공인 성장과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를 정리한 보고서다. 리포트 표지는 쿠팡파트너스와 협업 후 월 매출 2억원을 기록하고 있는 정미선 서번트 대표가 장식했다.
쿠팡은 이번 보고서에서 중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펼친 다양한 상생 활동을 'COUPANG' 알파벳 앞자리로 소개했다. 쿠팡이 제시한 키워드는 △중소상공인 성장을 돕는 쿠팡 △자체브랜드(PB), 중소상공인 성장 기회 △여성기업, 스타트업과 손잡다 △전통시장상인 지원 등 7가지다.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은 중소벤처기업부 등 유관 기관과 상생사업을 확대해 중소상공인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했다. 지난해 8월에는 중소상공인 우수 상품을 한데 모은 상설기획관 '착한상점'을 열었다. 착한 상점 참여 기업의 2022년 매출 성장률은 전년 대비 40% 증가했다.
쿠팡 자체브랜드(PB) 자회사 CPLB는 중소 제조사에 고용 창출 활기를 제공했다. 쿠팡의 PB 제품을 생산한 중소 제조사들은 지난해말 매출이 전년 대비 36% 증가했다. 설비 투자와 일자리도 함께 늘면서 제조사 고용 인원은 올해 3월 기준 총 2만명을 돌파했다.
쿠팡이츠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주문 중개 수수료를 받지 않는 방식으로 시장 상인의 부담을 낮추고 있다. 지난해 쿠팡이츠 전통시장 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한 전국 106개 전통시장 1416개 가맹점의 매출은 전년 대비 48.4% 성장했으며 주문 건수는 39.7% 증가했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는 중소상공인 배송 경쟁력을 높이는 '로켓그로스'를 도입했다. 로켓그로스는 쿠팡 직매입 빠른배송 서비스 '로켓배송'과 동일한 물류·배송 혜택을 제공하는 풀필먼트 서비스다.
박대준 쿠팡 대표는 “지금까지 쿠팡이 거둔 성과는 중소상공인,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을 통해 이뤄낸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앞으로는 국내를 넘어 세계로까지 상생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상생의 기준을 시장에 선제적으로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민경하 기자 maxk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찰청, 지능 정보화 시스템 통합…업무·인력 운용 효율화
- 김영섭號 KT 공식출범 “본업·내실 다지겠다”...첫 행선지는 관제센터
- 해외창업도 지원…尹 “세계 스타트업 변화 주도”
- 그레이스케일 승소에 '비트코인 현물 ETF' 연내 상장 기대…“SEC는 항고할 듯”
- 예결원, 창립 50주년 맞아 비전·조직·기업문화 바꾼다
- 비상금대출도 '온라인 갈아타기' 시작...씬파일러, 인뱅으로 쏠린다
- 이재명, '무기한 단식' 선언…“사법리스크 아닌 검찰 스토킹”
- [클릭!이 차]최고출력 739마력…포르쉐 '카이엔 터보 E-하이브리드'
- '25세 이하 여성' 결혼하면 18만원 준다...출산장려에 칼 빼든 中
- 달 남극에서 '찰칵'…인도 찬드라얀 3호 착륙선 모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