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중증 과민증 있음 안돼"…면역항암제, '이것' 주의
새 면역 관련 이상 반응 나타나기도
자가면역질환자·이식환자 투여주의
[서울=뉴시스]송연주 기자 = 일반 항암제보다 이상사례 발생이 낮다고 알려진 면역관문 억제제(면역항암제). 기존에 발견되지 않은 새로운 면역 관련 이상반응이 발생하기도 해 주의가 필요하다.
31일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 400여개 종합병원 등에 배포한 '면역관문 억제제 안전투여 안내서'에 따르면, 면역관문 억제제 투여 후 발생하는 이상사례는 기존 세포독성 항암제에서 보이는 골수 억제, 구토, 탈모 등의 이상사례가 적고 대부분 증상도 가볍지만, 드물게 치명적인 이상사례가 발생한다.
주류로 자리잡은 ICI…일반 항암제보다 치명적 부작용 발생 적어
현재까지 허가된 면역관문 억제제로는 성분별로 니볼루맙, 더발루맙, 도스탈리맙, 세미플리맙, 아벨루맙, 아테졸리주맙, 이필리무맙, 트레멜리무맙, 펨브롤리주맙이 있다.
암세포는 면역세포와 암세포가 결합하는 길목인 '면역관문'을 이용해 자신을 숨겨 우리 몸의 면역세포로부터 공격당하지 않는다. 면역항암제의 한 종류인 면역관문억제제(ICI)는 이 면역관문을 억제함으로써 면역세포의 항종양 기능을 활성화한다. PD-1, PD-L1, CTLA-4 같은 관문을 봉쇄한다.
면역관문 억제제는 환자의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 방식이어서 기존 항암제에서 나타나던 이상반응이 상대적으로 낮게 발생하는 양상을 보인다. 면역관문 억제제 투여 후 발생하는 치명적인 이상반응의 발생률은 0.3~1.3%로 추정된다. 기존 항암제 치료 관련 위험보다 낮다고 알려져 있다.
새로운 면역 관련 부작용 나타나기도…심각하면 사망까지
흔하게 발생하는 이상사례로는 ▲발진 및 가려움 등 피부 관련 증상 ▲설사 및 염증성 장질환 ▲기침 및 호흡곤란 ▲관절 및 근육 통증 ▲두통 및 피로감 등이 있다.
2014~2022년 9년간의 국내 면역관문 억제제 관련 다빈도 이상사례 보고(의약품부작용보고원시자료)를 보면, 피부(발진 및 가려움) 관련 증상 보고가 가장 많았다. 이어 장(설사 및 염증성 장질환) 및 간 관련 증상, 폐(호흡기) 관련 증상, 관절 및 근육 관련 증상, 내분비(호르몬) 관련 증상 순이었다.
피부 관련 증상은 두드러기, 가려움, 염증, 발진, 백반증을 동반한다. 장 관련 증상은 평소보다 잦은 설사, 검고 점성이 있거나 혈액이 묻어나오는 변 등이 보고됐다. 폐 관련 증상은 기침, 호흡관란이 보고됐다. 관절 관련 증상은 관절·근육 통증, 근육 약화 등이다. 내분비 관련 증상은 두통, 피로감, 몸무게 감소 등이다.
이런 이유로 약물에 중증 과민증이 있는 환자에게는 면역관문 억제제를 투여해선 안 된다. 자가면역 질환이 있거나 과거력이 있는 환자, 동종조혈모세포 이식 환자 등에게도 주의가 필요하다.
의약품안전관리원은 "심각한 이상사례는 발생이 드물어도 치명적일 수 있고, 심각한 이상사례는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며 "약제 투여 후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거나 악화되면 의료진에게 알리거나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증 이상사례 발생 시 대부분은 면역관문억제제 사용을 유지하면서 경과 관찰을 하거나 필요 시 증상 치료를 할 수 있다.
중증 이상사례가 나타나면 면역관문 억제제를 일시 또는 영구 중단할 수 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및 기타 면역억제제(종양 괴사 억제제 등)를 사용할 수 있다.
오정완 원장은 "면역관문 억제제 투약 환자들이 이번 안내서를 쉽게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며 "안전하게 투여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은 전국 400여개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등에 이 안내서를 3만8000부 배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헉 빼빼로 아니었네"…실수로 콘돔 사진 올린 男 아이돌
- 류효영 "동생 화영, 티아라서 왕따…나쁜 선택할까 겁났다"
- '의사♥' 이정민 아나, 시험관 시술 10번 "노산·건강악화 탓"
- 유재석, 하하 결혼식 축의금 천만원 냈다…조세호는?
- "교실서 女학생이 男사타구니 문질러…스킨십 지적했다 학부모 항의"
- '환승연애2' 김태이, 음주운전 행인 쾅 "깊이 반성"
- '송종국 딸' 송지아, 키가 170㎝?…모델해도 되겠네
- 아이유, 현재 악플러 180명 고소…"'중학교 동문' 추정도 포함"
- 눈·코·허벅지 '하루 6번' 수술…퇴원하다 숨진 中 여성
- 로버트 할리 동성애 루머에… "너무 황당…여자 좋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