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표 "오늘부터 무기한 단식"
[정오뉴스]
◀ 앵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오늘 오전 취임 1주년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무기한 단식"을 선언했습니다.
김건휘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늘부터 무기한 단식을 선언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즉생의 각오로 민주주의 파괴를 막아내겠습니다. 마지막 수단으로 오늘부터 무기한 단식을 시작합니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이 무너진 데는 본인의 책임이 가장 크다면서, 정권의 무능과 폭주를 막지 못했기에 조금이나마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의 권력 사유화와 국정 농단, 민생 포기, 언론 탄압, 국민 편 가르기에 대한민국이 무너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일본 오염수 방류',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 계획', '채상병 순직사건', '서울-양평고속도로' 종점안 변경 등을 사례로 들었습니다.
또 윤석열 정권이 "헌정질서와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국민을 향해 전쟁을 선포했다"며, "무능 폭력 정권을 향해 '국민항쟁'을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무기한 단식의 조건으로 윤석열 정권을 향해 민생 파괴, 민주주의 훼손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국정 쇄신과 전면 개각 단행을 요구했습니다.
또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 반대 입장을 천명하고, 국제해양재판소에 제소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전남 순천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었습니다.
새만금 잼버리 파행에 대해 여당에서 전북도를 정면 비판해온 상황에서 호남 민심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당 지도부는 오염수 명칭을 처리수로 바꾸자는 수산업계의 요구를 전하며, 민주당이 핵폐수 용어를 쓰면서 업계 고민에 공감하지 못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MBC뉴스 김건휘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김건휘 기자(gunning@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3/nw1200/article/6520034_36170.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속보] 이재명 "무능폭력정권 향해 국민항쟁‥오늘부터 무기한 단식"
- 김기현 "이재명 뜬금포 단식‥왜 자꾸 민생 발목 잡나"
- 10월 2일 임시공휴일‥농축수산물 공급 확대
- 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용어 변경 검토‥"각계 의견 분석해보겠다"
- 서울남부지검, 미래에셋·유안타증권 압수수색‥라임 특혜 환매 의혹
- 쎄한 느낌에 '휙' 돌아봤다 '경악'‥"여자 치마만 보면 찍고 싶어서"?
- 남편 살인미수' 아내 집행유예인데 검찰도 "이건 차마‥" 항소 포기
- 내부 정보로 땅 투기 혐의 LH 직원, 징역 2년 확정
- 일본 언론, '관동대학살 외면' 일본 정부에 "부정적 역사 직시해야"
- 경찰, 내일부터 '생활 주변 폭력' 집중 단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