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NH농협·기업銀, 지역재투자 `최우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B국민·기업·NH농협은행이 '지역재투자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금융회사가 지역경제 성장을 지원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정책으로 평가결과는 5등급(최우수·우수·양호·다소미흡·미흡)으로 구분된다.
올해 평가에서는 시중은행 중에서는 KB국민·기업·NH농협은행이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최우수 등급을 취득한 평가지역 수는 농협은행(10개), 기업은행(6개), 국민은행(5개), 하나은행(3개), 신한은행(1개) 순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광주·경남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도 최우수
미흡에는 SC·한국시티은행
KB국민·기업·NH농협은행이 '지역재투자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지역 경제 성장에 든든한 우군 역할을 했다는 의미다.
금융위원회는 지역재투자 평가위원회를 열고 15개 국내은행과 12개 상호저축은행의 지역재투자 평가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금융사의 수도권 제외 13개 시도 지역 내 자금공급, 중소기업 지원, 서민대출 지원, 금융인프라 현황 등을 평가하는 제도로 2020년부터 시행 중이다.
금융회사가 지역경제 성장을 지원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정책으로 평가결과는 5등급(최우수·우수·양호·다소미흡·미흡)으로 구분된다. 평가결과는 금융감독원의 경영실태평가 및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교육청 금고 선정기준 등에 활용되고 있다.
올해 평가에서는 시중은행 중에서는 KB국민·기업·NH농협은행이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최우수 등급을 취득한 평가지역 수는 농협은행(10개), 기업은행(6개), 국민은행(5개), 하나은행(3개), 신한은행(1개) 순이다.
우수 등급에는 하나, 양호에는 신한·우리, 다소 미흡에는 수협, 미흡에는 SC·한국시티은행이 포함됐다.
지방은행은 부산·광주·경남은행이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이 밖에 전북·대구·제주은행이 우수 등급을 얻었다. 지방은행은 본점 소재지 및 인근 지역에서 우수한 자금공급 실적, 금융인프라 등으로 모두 '최우수' 또는 '우수' 등급을 시현했다. 상호저축은행 중에서는 한국투자저축은행이 최우수 등급을, 대신·JT친애저축은행이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이밖에 SBI·JT·OK저축은행이 양호 등급, 페퍼·애큐온·BNK·웰컴·예가람이 다소 미흡 등급, OSB가 미흡 등급을 받았다.
은행권 지역재투자 현황을 보면 비수도권에 대한 은행 여신 규모는 전년 대비 증가했다. 예대율(여신액/수신액)은 소폭 하락했다.
지난해 말 기준 평가지역 여신증가율은 3.5%로 전년(6.7%) 대비 3.2%포인트(p) 하락했고 예대율은 126.5%로 전년(131.3%) 대비 소폭 하락했다.
은행의 평가지역 기업대출액 중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액 비중은 지난해 말 95.7%로 수도권(83.9%)에 비해 높았다.
평가지역 내 중소기업 대출액 증가율은 5.7%로 전년(7.8%)보다 2.1%포인트 하락했지만, 수도권(-2.9%포인트)보다 하락폭이 작았다.
평가지역 내 은행의 가계대출액 대비 서민대출액 비중은 0.4%로 전년대비 0.1%포인트 하락했지만 수도권(0.22%)에 비해서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평가지역 서민대출액 증가율은 -20.9%로 전년(-11.7%) 대비 감소 폭이 커졌다. 평가지역에 대한 인구수 대비 점포 수는 100만명 당 102.9개로 수도권(119.5개)보다 적은 수준이었고 전년(106.6개) 대비 3.7개 감소했다.. 이미선기자 already@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간암 아빠 살리려… 수술대 오른 `16세 孝子`
- 일본도 휘둘러 이웃 손목 절단 살해한 노인검객...무기징역 구형
- 국내 첫 레즈비언 부부, 딸 출산…"예쁘게 키울게요"
- 7년전 갓 낳은 딸 텃밭 암매장한 엄마…맏아들 앞에서 범행
- 종잇장처럼 찌그러진 승용차, 외국인 3명 숨져…화물차 들이받아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내년 6월부터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기간 3년 단축"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