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비만치료제, 치고 나가는 한미약품
[편집자주]비만 신약이 제약사의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거듭나고 있다. 당뇨치료제로 개발됐다가 비만치료제로서 그 쓰임새가 넓어지고 있다. 2020년 전 세계 인구의 7명 중 1명이던 비만 환자는 2035년이면 4명 중 1명에 이를 전망이다. 비만 환자가 급증한 데다 비만을 질병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짙어져 비만치료제 수요는 늘어날 전망이다.
①5명 중 2명… 뚱보로 살아가는 길
②"몸무게 1년 만에 25㎏ 빠졌어요"… 비만치료제로 변신한 당뇨약
③한국형 비만치료제, 치고 나가는 한미약품
국내 제약사들이 비만약 개발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비만치료제가 차세대 성장동력이 될 것이란 기대가 커지면서다. 글로벌 제약사들은 비만약을 통해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비만약 선두주자로 꼽히는 글로벌 제약사 노보노디스크는 시가총액이 8월23일 기준 약 430조원에 달했다. 이는 2021년 6월 비만·당뇨 신약 위고비의 미국 식품의약국(FDA) 판매 허가를 받은 이후 2배 이상 불어난 수치다. 비만 신약이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는 이유다.
최근 비만약 개발에 나선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주가가 연이어 급등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8월9일 한미약품은 전 거래일 대비 14.6% 오른 32만5500원에 장을 마감했다. 같은 날 지주사인 한미사이언스도 23.6% 올랐고 동아에스티(26.6%) 대원제약(8.1%) 일동제약(8.1%)도 상승세를 보였다.
이 같은 주가 상승세는 전날 이뤄진 노보노디스크의 임상 발표 때문이다. 노보노디스크는 위고비를 주 1회 복용하면 심장마비·뇌졸중·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가짜 약을 투여한 환자 대비 20% 낮았다는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위고비는 GLP-1(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 유사체를 기반으로 개발된 약으로 같은 계열의 비만약을 개발 중인 한미약품 등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렸다.
━
━
지난 6월 동아에스티의 미국 신약개발 자회사인 뉴로보는 DA-1726의 전임상 결과를 제83회 미국당뇨학회(ADA)에서 발표했다. 위고비와 비교해 식욕 억제뿐 아니라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체중 조절 효과를 보였다는 설명이다. DA-1726은 GLP-1 수용체와 글루카곤 수용체에 동시에 작용해 식욕 억제와 인슐린 분비 촉진, 말초에 기초 대사량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체중 감소를 유도한다.
대원제약도 비만약 개발을 본격화했다. 대원제약과 라파스는 8월8일 식약처에 공동 개발 중인 비만 치료 후보물질(DW-1022)의 임상 1상 시험계획서를 냈다. DW-1022는 위고비 성분을 활용한 마이크로니들 패치제다. 대원제약은 유전자 재조합 세마글루티드를 합성펩타이드로 전환해 신약에 준하는 원료의약품을 개발하고 완제의약품의 비임상 연구를 맡았다. 라파스는 마이크로니들 패치 완제의약품의 제제 개발을 담당했다.
DW-1022는 간편하게 붙이기만 하면 되는 패치 형태이므로 환자들이 직접 주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1㎜ 이하의 미세 바늘을 활용해 체내 전달률이 높으며 피부 부작용이 적다는 설명이다.
일동제약은 비만 신약으로서 당뇨 신약 후보물질(ID110521156)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다. ID110521156은 먹는 형태의 물질로 GLP-1 수용체 작용제다. 지난 6월 ADA에서 ID110521156을 당뇨병 원숭이에 투여한 결과 혈장 포도당 저하와 인슐린 분비를 입증했고 1일 1회 복용 시 음식 섭취 감소와 체중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
지용준 기자 jyju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초등생 30분 등교" 갈현1구역, 4000가구에 학교 대신 체육시설 지으라니 - 머니S
- 월급 288만원인데, 75만원 내라?… 디딤돌 저축보험, 청년들 반응 싸늘 - 머니S
- "신혜성이 모자이크?"… '굴욕' 당한 연예인 누가 있나 - 머니S
- "퀸화사가 온다"… 9월6일, 싸이 손잡고 컴백 - 머니S
- '脫중국' 명분 커졌다… 기업들 대체 시장 찾기 가속도 - 머니S
- 권나라, 모던하고 트렌디한 늦여름 화이트룩 - 머니S
- 김나영, 이탈리아서 '콘로우 헤어' 변신…소화 못하는 게 뭐야? - 머니S
- "제니 데뷔작 '디 아이돌' 시즌2 없다" - 머니S
- 결혼 때문에 AOA 탈퇴?… 초아 "썸만 탔는데,억울" - 머니S
- 김국진, 사망직전 김태원 살렸다?… 가짜뉴스 '폭소'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