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윤석열 정부 대응의 문제점 [시사종이 땡땡땡]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된 지도 일주일이 다 되어 갑니다.
윤석열 정부는 연일 오염수 방류의 '과학적 안정성'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윤석열 대통령 또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비판적인 이들에게 "1 더하기 1을 100이라고 하는 사람들"이라고 비판했는데요.
정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아무 문제가 없는 걸까요? 우리의 일타 준일쌤(김준일 뉴스톱 수석에디터)은 "입만 열면 거짓말하는 도쿄전력을 믿을 수 없다. 정부 대응에도 문제가 있다"라고 지적했는데요.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된 지도 일주일이 다 되어 갑니다. 윤석열 정부는 연일 오염수 방류의 ‘과학적 안정성’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대통령실은 일주일간 구내식당 메뉴에 수산물을 집중적으로 배정하는 한편 국민의힘은 오염수 관련 명칭을 ‘오염 처리수’로 공식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또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비판적인 이들에게 “1 더하기 1을 100이라고 하는 사람들”이라고 비판했는데요. 정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아무 문제가 없는 걸까요? 우리의 일타 준일쌤(김준일 뉴스톱 수석에디터)은 “입만 열면 거짓말하는 도쿄전력을 믿을 수 없다. 정부 대응에도 문제가 있다”라고 지적했는데요. ‘과학적 안정성’을 의심하게 하는 ‘도쿄전력의 거짓말’은 과연 무엇일까요? 일본 정부보다 앞장서 오염수 방류의 안정성을 강조하는 정부 대응의 진짜 문제점은?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제작진
책임 프로듀서 : 이경주
프로듀서 : 김도성
작가 : 박연신
취재 데스크 : 김정필
행정: 김양임
타이틀 : 문석진
기술: 박성영
음향 : 장지남
카메라 : 권영진 장승호
자막그래픽디자인·섬네일: 김수경
연출 : 정주용 이규호 김현정 임여경 (hope0219@hani.co.kr)
제작: 한겨레TV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VIP 격노 진술서’ 이틀 뒤…군검찰, 해병대 전 수사단장 구속영장
- ‘오염수→오염 처리수’ 변경 여론전…“정부가 도쿄전력 입인가”
- ‘코인 논란’ 김남국 제명안 결국 부결…민주당 또 ‘제 식구 감싸기’
- ‘홍범도 흉상 철거’ 띄워놓고…대통령실 “어떤 방침은 없다”
- “9월4일 교사 집단연가·병가·임시휴업 다 불법”이라는 교육부
- 홍범도 장군을 임기 5년짜리 정부가 추방시키려 하나
- 독립영웅 모욕하는 이종섭 장관은 해외동포들의 목소리 들어라
- 한덕수 “택시요금 1천원쯤 되지 않냐…시내버스는 한 2천원?”
- “이 빨치산과 그 빨치산이 같냐” 국방부 역사수업 나선 기자들
- 애플, 2주 뒤 아이폰15 시리즈 공개…“가격 대폭 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