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터지자 원작 웹툰도 터진다···IP 선순환 계속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웹툰을 원작으로 영상화된 작품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원작 웹툰도 덩달아 조회수와 매출이 늘며 크게 주목받고 있다.
'무빙' '남남' '경이로운 소문' '국민사형투표' '마스크걸' 등 인기작의 원작 웹툰 매출이 수십배 가량 늘며 지식재산(IP) 원소스멀티유즈(OSMU)의 선순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SBS 드라마 '국민사형투표'의 원작 웹툰도 카카오페이지에서 조회수 21배와 매출 16배, 카카오웹툰에서 조회수 7배와 매출 7배가 늘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남남' '국민사형투표' '마스크걸' 등도 인기
"영상화 작품과 원작 선순환 이어져···밸류체인 강화"
웹툰을 원작으로 영상화된 작품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원작 웹툰도 덩달아 조회수와 매출이 늘며 크게 주목받고 있다. ‘무빙’ ‘남남’ ‘경이로운 소문’ ‘국민사형투표’ ‘마스크걸’ 등 인기작의 원작 웹툰 매출이 수십배 가량 늘며 지식재산(IP) 원소스멀티유즈(OSMU)의 선순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30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디즈니플러스에서 공개되고 있는 시리즈 ‘무빙’의 원작 웹툰이 카카오페이지 조회수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계속해 매출과 조회수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드라마가 공개 첫 주 국내 작품 중 1위를 기록하는 등 인기를 끌자 원작 웹툰 역시 영향을 받은 것이다. 2015년에 완결된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방영 시작 후 하루 평균 조회수가 카카오페이지에서는 22배, 카카오웹툰에서 9배 늘었다. 일평균 매출은 카카페이지에서 12배, 카카오웹툰에서는 8배 늘었다.
지니TV 오리지널 시리즈 ‘남남’의 원작 웹툰도 역주행 중이다. 드라마가 방영을 시작한 지난달 17일부터 이번달 29일까지 카카오페이지의 원작 웹툰 일평균 조회수는 방영 전 같은 기간 대비 27배 늘었고, 카카오웹툰 기준으로도 9배 늘어났다. 매출은 카카오페이지에서 11배, 카카오웹툰에서 8배 성장했다.
SBS 드라마 ‘국민사형투표’의 원작 웹툰도 카카오페이지에서 조회수 21배와 매출 16배, 카카오웹툰에서 조회수 7배와 매출 7배가 늘었다. ‘경이로운 소문’의 시즌2도 넷플릭스에서 흥행하며 원작 웹툰이 카카오웹툰에서 8월 2주차와 3주차 조회수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는 네이버웹툰도 마찬가지다. 이번주 넷플릭스 글로벌 톱10 비영어 TV부문 정상에 오른 ‘마스크걸’의 원작 웹툰은 네이버시리즈 주간 톱100에서 1위에 올랐다. 월간 순위에도 영상으로 제작된 바 있는 ‘외모지상주의’가 4위에, ‘약한영웅’이 6위에, ‘재벌집 막내아들’이 15위에 올라 선전 중이다.
카카오엔터 관계자는 “영상화 작품이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원작도 다시금 조명 받는 선순환을 그리고 있다”며 “IP 시너지를 극대와하는 것은 물론 ‘사내맞선’ ‘남남’과 같이 밸류체인을 강화한 프로젝트도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한순천 기자 soon1000@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명 살리고 아빠·언니 따라간 母에 애틋 메시지 '가끔 꿈에 나와줘'
- 10대 자녀 2명 살해 비정한 아빠 '모친과 사이 안 좋아 범행'
- '먹태깡'이 뭐길래…1봉 1만원에 팔리고 '노가리칩'까지 등장
- 밥 못 먹는 반려견 병원 데려가니…배속에서 '이것' 쏟아져나왔다
- '성유리 남편' 안성현 또 구속 기로…검찰, 4개월 만에 영장 재청구
- 모텔서 소화기 뿌리던 20대女 7층 높이 추락…그날 무슨 일이
- 한 달 남았는데…'32억 로또 당첨되신 분, 당첨금 찾아가세요'
- '중국인들 하루 1000통 넘게 전화'…日 현지 식당·빵집 '골머리'
- 도박 빠져 구독자에 100억대 사기…'100만' 유튜버 '징역 2년6개월'
- “싸서 집었더니 ○○산 복숭아잖아”…일본서도 '쉬쉬' 한다고? [일본相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