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불법영업 뿌리 뽑는다…생산업 부모견 등록제 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반려동물의 불법영업을 뿌리뽑기 위해 동물생산업 부모견 등록제를 도입하고, 동물생산-판매-양육 등 반려동물의 모든 단계에 대한 이력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동물생산업 부모견 등록, 반려동물 모든 단계 이력관리, 변칙영업 근절, 불법영업 집중단속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반려동물 영업 관리강화 방안'을 30일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정부가 반려동물의 불법영업을 뿌리뽑기 위해 동물생산업 부모견 등록제를 도입하고, 동물생산-판매-양육 등 반려동물의 모든 단계에 대한 이력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아울러 노화·질병 동물 학대 때 과태료 3000만 원·영업정지에서 벌금 300만 원·허가취소로 처벌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동물생산업 부모견 등록, 반려동물 모든 단계 이력관리, 변칙영업 근절, 불법영업 집중단속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반려동물 영업 관리강화 방안’을 30일 발표했다.
반려동물 양육 가구와 관심이 증가하면서 반려동물 영업은 지난 10년 동안 10배가량 증가했다.
그동안 반려동물 상품화, 불법영업 등 문제 개선을 위해 관리 및 처벌 규정을 강화했음에도 일부 반려동물 영업장에서의 모견 등 동물 학대와 동물 파양수요를 악용한 변칙영업(소위 신종 펫숍) 등의 무분별한 반려동물 생산·판매로 인한 문제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농식품부는 반려동물 영업관련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4대 추진 전략, 24개 세부과제를 마련했다.
먼저, 반려동물 생산·판매 구조를 전환한다.
동물생산업장의 부모견을 등록 대상 동물의 범위에 추가하는 생산업 부모견 등록제를 도입해 번식 목적으로 길러진 부모견의 사육 두수, 개체관리 카드 작성 등 관리를 강화한다.
다만, 동물등록 비용 및 등록절차 이행기간 등을 감안해 2026년까지 동물생산업 부모견 동물등록을 완료하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생산업 부모견 등록과 함께 자견에 개체번호를 부여해 관리하고, 이를 동물등록제와 연계하는 등 반려동물의 생산-판매-양육-사후 말소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 대한 이력관리를 추진한다.
생산업 모견 등록번호와 자견 개체번호를 동물등록제와 연계하는 반려동물 이력관리 체계도 마련하고, 개인 간 분양 때에도 모견의 동물등록번호를 기재토록 한다.
이를 위해 올해 연말까지 동물등록번호 체계 개편을 포함한 반려동물 이력관리 체계 도입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보호소 위장 변칙영업 근절도 추진한다. 우선 신종 펫숍 등과 같은 변칙영업 근절을 위해 민간동물보호시설의 영리 목적 운영·홍보를 제한한다.
반려인의 파양 관심이 변칙영업으로 가지 않도록 민간동물보호시설의 파양동물 수용 방안을 검토하고, 민간동물보호시설 기부금 투명성 제고 방안을 마련한다.
또한 노화·질병 동물 학대 시 과태료 3000만 원·영업정지에서 벌금 300만 원·허가취소로 처벌을 대폭 강화한다.
감시카메라(CCTV) 설치 대상 확대, 동물전시업의 허가제 전환 등을 통해 허가 심사를 강화하는 등 영업장 관리도 더욱 힘쓴다.
농식품부는 이와 함께 반려동물 불법영업을 집중단속하고, 반려인 동물 입양 전 교육과 상담을 강화한다.
중앙·지자체·민간단체 상시 점검하고 협업 체계를 강화해 불법·편법 영업 적발 때 단호히 처벌할 계획이다.
이 밖에 반려동물 파양수요를 흡수하기 위한 파양상담 채널 마련을 검토하고, 예비 반려인 가족 및 자녀를 대상으로 한 입양 전 교육도 보강한다.
이재식 농식품부 동물복지환경정책관은 “이번에 마련한 반려동물영업 관리강화 방안의 차질 없는 이행을 통해 반려동물 불법·편법 영업행위를 반드시 근절하고, 동물복지에 기반한 반려동물영업 제도가 정착되도록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의 : 농림축산식품부 반려산업동물의료팀(044-201-2660), 동물복지정책과(044-201-2623)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반려동물 불법영업 뿌리 뽑는다…생산업 부모견 등록제 도입
- 2학기 초교 주변 위해요인 단속…700여 관계기관 합동 점검
- 청년 주거정책 정보 한 곳에…‘마이홈 앱’ 청년 전용페이지 신설
- 31일부터 ‘추석맞이 농축수산물 할인대전’…최대 60% 할인
- 방사능 검사 장비 올해 말까지 43대로 확대…지역별 감시망 구축
- 조선업 인력난 숨통…상반기 생산인력 1만 명 투입
- 새일센터서 직업교육훈련 받아볼까?…“경단녀 재취업 지원”
- 감염병 매개 모기, AI가 찾아낸다…선제적 방제 가능해져
- 권익위, 수도요금 체납시 ‘단수 예고 스티커’ 대신 우편·문자 등 대안 필요
- “나이키 같은 스포츠기업 육성”…내년 스포츠산업 융자예산 역대 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