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과 공산주의자가 습격한다”···헛소문·공포, 적대·멸시가 간토 대학살로

김종목 기자 2023. 8. 30.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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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부정론’(이하 부정론, 발표문 등의 ‘관동’ 표기는 그대로 살림)의 주 근거로 쓰이며 사회·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한 책이 논픽션 작가 구도 미요코의 <간토대진재 ‘조선인 학살’의 진실>(산케이신문출판, 2009)이다. 구도는 책에서 “국가의 자위권 행사라고 하는 것이 옳다” “테러리스트를 ‘학살당했다’고 하지 않는 것이 계엄령하의 국제 상식” 같은 주장을 한다. 정영환(메이지가쿠인대 교수)은 책 핵심을 두고 “본서의 핵심은 ‘조선인을 죽이지 않았다’는 의미에서의 학살 부정론이 아니라, ‘죽였지만 정당한 살인이었다’라는 학살의 정당화론”이라고 설명한다.

학살 부정론 아니라 학살 정당화론

정영환은 30일 열린 ‘관동대지진(간토대지진) 조선인·중국인 학살 100년 : 진실·책임·기억’ 학술대회 중 발표한 ‘관동대지진 때의 조선인 학살 부정론 비판’에서 일본 내 부정론의 왜곡과 허구, 그 악영향을 분석한다.

1923년 간토 대지진 때 일본 계엄군의 조선인 체포 상황을 담은 장면. 출처:동농재단 강덕상자료센터. 삼인출판사 제공

이 책의 부정론과 ‘역사수정’은 출간 이후 최근까지 일본 정관계와 시민사회에 영향을 끼쳤다. 2017년 3월 2일 고가 도시아키 도쿄 도의원(자민당)이 도의회에서 이 책을 근거로 요코아미초공원 조선인희생자추도비의 “잘못된 책동과 유언비어 때문에 6000여 명에 달하는 조선인이 고귀한 생명을 빼앗겼습니다”라는 비문의 학살 규모를 “근거가 희박한 숫자”라고 했다. 당시 조선인이 “황태자 전하였던 훗날의 쇼와천황의 혼례에 맞춰 위해행위를 준비했다”며 조선인 폭동이 사실이라고 주장하고 추도문 송부의 중지를 요구했다. 고가가 “고이케 지사가 꼭 읽어주었으면 하는 책”으로 <간토대진재 ‘조선인 학살’의 진실>을 들었다.


☞ 관동대지진 때 조선인을 괴롭힌 주범은 ‘가짜뉴스’
     https://m.khan.co.kr/culture/scholarship-heritage/article/202308131640001

도쿄도지사 고이케 유리코는 2017년 역대의 도지사가 계속해 왔던 조선인 희생자 추도 식전에의 추도문 송부를 중지했다. 이후 6년 연속 추도문을 보내지 않았다. 2023년 2월 21일 정기 도의회에서도 고이케는 “관동대지진에 관해 여러 가지 내용이 사실(史實)로서 발표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무엇이 명백한 사실(事實)인가에 대해서는 역사가가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정영환은 “관헌조차 믿지 않았던 신문기사에 나타난 조선인 폭동의 기사”를 근거로 하는 “구도의 견해는 극도로 무리한 것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지적한 역사학자 야마다 소지 등 견해를 소개한다. 구도는 “인용 사료의 자의적인 절취”를 하고, “원전에 없는 것을 ‘참조’”했다. 구도가 책에 신발견 자료라고 내세운 게 ‘제국호텔에 숙박하게 된 미국인의 기록’ ‘1924년 12월 24일 도쿄 주재 영국대사관으로부터 본성(本省)에의 보고’ 같은 영국 외교문서다.

‘미국인의 기록’은 존 W 도티가 작성한 ‘1923년 9월 1일 요코하마·도쿄 부근에서 발생한 지진과 화재에 관한 보고’다. 구도는 “(1923년 9월) 3일, 월요일 밤 10시 20분경 호텔 관리부에서 모든 객실의 불(작은 양초였다)을 끄라는 연락이 군부에서 왔다고 전했다. 조선인과 빨갱이가 10분 이내에 습격해 올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는 대목을 조선인의 일본인 습격 증거로 제시한다.


☞ 코뮤니스트 오세철, “윤석열 ‘공산 전체주의’ 발언은 무지”····“나를 잡아가라”
     https://m.khan.co.kr/culture/scholarship-heritage/article/202308230700011

‘습격한다’ 전언은 사실로 제시, 자경단 조선인 살해 기록은 무시

도티의 기록은 구도의 왜곡과 달리 조선인에 대한 ‘황당무계한 소문’과 ‘자경단의 수백 명의 무고한 조선인 살해’를 증언한다.

“(노동하러 온 노동자나 볼셰비키 영향을 받은 병사 등) 그들 ‘조선인들’은 일본의 대도시로 흩어져 주민들의 무해(無害)한 일부가 되었다. 그러나 많은 음모가 끊임없이 소수의 조선인을 요구하고 있었다. 일본군 병사가 시베리아에서 돌아온 이후 그 병사의 상당수가 볼셰비키 사상으로 전향하기 시작함으로써, 볼셰비키와 적군의 위협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고, 그래서 일본에서 일어난 모든 무질서와 잔학행위를 조선인이나 볼셰비키, 혹은 두 쪽 모두 때문이라고 여기는 경향이 있다. 지진 직후부터 모든 피해지에 잔학행위의 황당무계한 소문이 유포되어, 당국의 양해 유무와 관계없이, 패닉에 빠진 자경단의 눈에 띈 조선인들은 곧바로 살해되었다. 그리하여 수백 명의 무고한 조선인과 우연히 혼자였기 때문에 신원을 증명할 수 없었던 일본인들까지 살해되었다.”

도티의 기록엔 칼과 죽창, 총으로 무장한 자경단에게 저지당한 일도 실렸다. 구도는 이런 부분을 제외한 것이다. 도티와 또 다른 미국인 W W 존스턴의 일기는 조선인과 사회주의자에 대한 일본인의 패닉에 주목한다. “(도쿄 피난민들은) 낮에는 자신들의 운명에 납득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지만, 밤이 되면 요코하마에서 일어난 것과 같은 ‘조선인’과 ‘빨갱이’의 공포로 많건 적건 패닉 상태가 되었다.”

간토대지진 때 일본인 공산주의자와 노동운동가들도 살해당했다.

간토 대지진 발생 이후 도쿄 제국호텔 앞 계엄군과 자경단원들. 출처:동농재단 강덕상자료센터. 삼인출판사 제공

정영환은 영국 외교당국이 “많은 조선인”이 살해된 점을 인식했다는 기록도 제시한다.

도쿄도지사 고이케 유리코의 대학살 부인 행태는 독보적

정영환은 역사학자 피에르 비달나케의 “진리에 대한 공통의 경의”를 인용하며 “그런 전제가 결여된 역사수정주의자와의 ‘대화’는 성립될 리가 없으며, 그런 주장을 ‘학설’인 것처럼 인정하는 것은 그런 대화의 토대 그 자체를 파괴하는 행위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이진희(미국 이스턴일리노이대 교수)가 발표한 ‘하버드발 관동학살 역사왜곡과 학살부정론에의 대응’은 미국 하버드대학 미쓰비시 일본 법학 교수인 마크 램지어의 주장 등을 대상으로 한다. 램지어는 2019년 6월 발표한 ‘경찰 민영화: 일본의 경찰, 조선인 학살 그리고 민간 경비 회사’라는 논문에서 일본 자경단의 조선인 학살은 경찰 민영화의 한 사례이자 정당방위라고 주장했다.

자경단원들이 행인을 단속하는 모습을 묘사한 그림. 출처:동농재단 강덕상자료센터. 삼인출판사 제공

이재승(건국대)도 국제법의 원천과 역사를 검토한 뒤 간토대지진의 대학살을 ‘제노사이드’로 규정하는 ‘식민지 제노사이드’에서 도쿄도지사 고이케 유리코를 사례로 든다. “관동대학살에서 부인은 대학살 당시에도 두드러졌지만 최근 십수년 사이에는 도쿄 도지사의 부인 행태가 독보적이다.”

이재승은 대학살 이후 최근까지 반복된 ‘패턴’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처음부터 조선인을 잠재적인 폭동범죄자로 만들고, 그들에 대한 선제적 살해를 정당방위로 주장하고, 피살자를 매장하여 은폐하고, 피해자 규모를 축소하고, 진실에 드러날 즈음에는 국가의 관여를 부인하고, 일부 민간인에게 책임을 전가하여 솜방망이 처벌로 정의를 희롱하고, 진실의 외부유출과 진실보도를 극도로 통제하고, 많은 시간이 흐른 뒤에는 그러한 학살이 없었다고 부인한다.”

이재승은 계엄을 선포하고 조선인에 대한 유언비어를 유포하는 공직자들, 유언비어로 학살을 부추기는 언론인들, 현장에서 조선인을 제압하고 학살에 가담한 군인, 경찰, 자경단원들을 “제노사이드 범죄의 기획과 실행”에 관여한 이들 즉 형사 책임을 물을 대상으로 본다. “군대나 경찰, 관료조직과 같은 국가기관이나 그 소속하는 개인의 행위는 국가의 행위로 간주되고 민사적인 국가책임이 발생한다. 국가기관이 아니더라도 정부의 공권력을 행사할 권한을 부여받는 단체나 개인의 행위도 국제법상 국가의 행위로 간주된다”고 했다.

가토 게이키(히토쓰바시대학)는 ‘식민지 지배 책임과 조선인 학살-일본인의 역사 인식의 과제’에서 부정론을 다룬다. 가토는 일본인이 조선인 학살의 책임을 정면으로 마주하지 못하는 근본 문제가 “조선 침략과 식민지 지배가 불법이며, 중대한 국가범죄라는 인식이 없는 데”서 비롯된다고 본다.

“일본인 다수 역사문제는 망각, 표면적인 ‘한일우호 계속’ 인식만”

가토는 이 문제의 근원을 한일기본조약과 한일청구권협정 등이 체결되면서 형성된 ‘65년 체제’로 본다. 북한, 중국, 러시아를 견제하는 한미일 체제다. 그는 “이 체제를 유지·안정화하기 위해 역사문제의 분출이 억제된 것”이라고 했다. 1998년 ‘한일 파트너십 선언’, 2002년의 한일 월드컵, 2003년 이래 ‘한류 붐’과 ‘한일우호’ 속에 “전쟁 책임·식민지 지배 책임 문제는 은폐되었다. 일본인 다수는 역사문제를 망각하고, 표면적인 ‘한일우호’만 계속되면 된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어 버렸다”고 했다.

1923년 간토대지진 때 일본 도쿄 아사쿠사 공원 주변 참상. 출처:동농재단 강덕상자료센터. 삼인출판사 제공

2019년 3·1 운동 100주년에 일본 외무성이 한국으로 가는 사람들에게 3·1운동 100주년 관련 집회·데모에 대한 주의 환기를 발령한 것을 두고 “정치가와 매스컴은 ‘반일’인 한국인은 ‘위험’하다는 정보를 확산시켰다”고 지적하며 이렇게 말했다.

“일본인 대부분은 이상과 같은 프로파간다에 영향을 받고 있다. 역사부정론 주장을 믿는 사람도 적지 않으며, 식민지 지배의 가해 실태를 인정하는 사람도 ‘이미 해결된 문제를 다시 끄집어내는 한국’이라는 언설을 믿고 있다. (… )‘나쁜 것은 한국’ 등과 같이 피해자 측과 가해자 측을 전도시키는 인식마저 확산되고 있다. 일본의 가해 역사를 비판하는 사람은 ‘반일’이며, ‘극좌’라고 매도당한다.”

조선에 대한 경제 침략을 했던 시부사와 에이이치가 2024년부터 1만 엔권 지폐의 초상이 되는 점을 두고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이것들은 침략전쟁·식민지 지배의 역사를 긍정하는 것이며 차별”이라고 말한다.

한 대학원생이 심포지엄에서 내놓은 천황제에 관한 발언도 소개한다.

“독일이라면 나치의 깃발이나 상징, 히틀러는 당연히 비판받아야 할 것들로 되어 있습니다. 쇼와천황이 한 것은 국제적으로는 히틀러와 같은 문제로 파악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일본 사회에서는 그런 인식은 결여되어 있습니다. 침략과 가해 역사의 상징인 천황과 천황제, 또 ‘히노마루ㆍ기미가요’와 원호가 지금도 일본에 남아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 아시아를 비롯한 세계의 사람들의 눈에는 어떻게 비칠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침략전쟁과 식민지 지배의 문제가) 상대방의 인생 이야기라는 것을 보지 않는 것은, 말하자면 상대방을 아무래도 상관없다고 생각하여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이잖아요. 그런 것도 포함해서 멸시라고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는 다른 대학원생의 말도 전한다.

“아우슈비츠에 간다고 해서 세상이 더 나은 곳이 되는 건 아니잖아”

이날 학술대회에선 중국인 학살 문제에 관한 글도 나왔다. 대지진 때 700여명의 중국인이 살해됐다. 주로 중국인 노동자였다. 사이토 가즈하루(일본복지대)는 ‘남경사건과 관동대지진 때의 조선인·중국인 학살을 연결시켜 생각하다’를 발표했다. 그는 난징대학살 이후 일본인 당사자들을 처벌한 일이 없는 사실을 예로 들며 “책임 소재가 불명확해져, 세대를 초월하여 사실(史實)에 ‘뚜껑’을 덮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때문에 국민의 기억이 될 수 없었다. 이것은 관동대지진 때의 조선인과 중국인 학살에도 해당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죽창 등으로 무장한 요코하마(추정) 자경단. 출처:동농재단 강덕상자료센터. 삼인출판사 제공

정러징(중국 원저우대 교수)은 ‘학살·수용·송환 : 관동대지진 일본의 중국인 노동자에 대한 폭력 및 배척 사건’을 발표했다. 그는 1922년 일본 경제 위기 발발과 실업률 상승 뒤 중국인 노동자가 대지진 발생 때 분풀이 대상이 됐다고 봤다.

이은정(경희대)은 ‘2000년 이후 한국 현대예술에서 역사를 다루는 방식에 대한 소고’에서 “조선인 희생자에 대한 일본 정부의 자료를 찾기 어렵고 제한된 구술과 증언 자료들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한계들”과 100년 전의 학살이 점차 “어렴풋한 기억으로” 사라져 가는 점을 지적한다. 임흥순의 <비념>, 제인 진 카이젠의 <이별의 공동체>, 송상희의 <다시 살아나거라, 아가야>, <세상이 이렇게 종말을 맞이한다 쿵 소리 한번 없이 흐느낌으로> 같은 학살 문제 등을 다룬 영상 작품과 기억의 문제를 환기한다.


☞ ‘아가’ 연작 통해 보도연맹·나치 ‘권력’ 비판, 희생자들 ‘위로’
     https://m.khan.co.kr/culture/art-architecture/article/201801292118025

“아우슈비츠에 간다고 해서 세상이 더 나은 곳이 되는 건 아니잖아”는 타냐 슐츠의 문장은 “과거 세대의 범죄를 기억해야 한다는 필요성과 당위성을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심정적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묘한 거리감과 무기력” “기억의 의무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욕망” 등을 보여준다. 이은정은 “그 틈새를 비집고 역사 수정주의나 역사부인론이 유럽을 비롯한 일본과 한국에서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했다.

이슬람혐오 등 한국의 인종주의 문제는

한국인의 인종주의 문제는 없을까. 이소훈(고려대 교수)은 ‘혐오와 인종주의: 이슬람혐오를 중심으로’에서 인종주의의 관념적 영향이 한국 사회의 깊숙한 곳에 침투해 있어 완전히 떨쳐버리기 힘든 것이 사실이라고 본다. “(하지만) 한국인과 같은 동질집단이 인종차별을 당했다거나 하면, 분노와 함께 강렬하게 (인종주의를) 거부하기도 한다”고 했다. 그는 한국인이 ‘백인보다 한국인이 더 우월하다’라고 외치기보다 ‘한국도 여느 서구 선진국들에 뒤지지 않다’라고 말하는 것이 익숙하게 느끼는 것을 두고 “그만큼 백인의 우수성에 관한 강한 신념이 마음 속에 내재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도 했다.

이소훈은 “우리를 향했을 때엔 거부하기 쉬운 인종주의의 시각을, 반대로 타 집단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자주 사용한다”며 한국 사회에 유포되고 있는 이슬람혐오를 예로 들었다.

성주현(청암대 교수)은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 희생자 명부에 대한 현황’에서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 100주년이기도 하지만, 그동안 이 6천여 명의 학살된 조선인의 명단을 제대로 발굴하지 못하고 지낸 지도 100주년을 맞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라고 했다. 그는 2013년 7월 주일 한국대사관을 신청사로 이전할 때 발견된 ‘3・1운동시 피살자 명부’ ‘일본진재시 피살자 명부’ ‘일정시 피징용자 명부’ 같은 문헌과 추도비, 위령비 등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동북아역사재단이 학술대회를 주관하고, 독립기념관, 국사편찬위원회, 한국학중앙연구원 공동 주최했다. 서울글로벌센터빌딩 국제회의장에서 열었다.

간토대지진 100주년을 맞아 30일 서울 종로구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관동 대지진 조선인·중국인 학살 100년 : 진실·책임·기억’ 국제학술심포니지엄이 개최되고 있다. 한수빈 기자

김종목 기자 jomo@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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