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더스 게이트3 "칼라크 엔딩 추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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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리안 스튜디오 CRPG 발더스 게이트3에 칼라크의 에필로그가 추가된다.
라리안 스튜디오는 "발더스 게이트3이 출시된 이후 우리는 지난 몇 주 동안 버그를 추적하고, 시네마틱을 다듬고, 유저 피드백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알렸다"라고 공지했다.
라리안 스튜디오는 "이미 발더스 게이트3에 충분한 콘텐츠가 있다고 자신한다. 오랜 개발 과정에서 게임의 재미를 위해 취사선택한 건 있지만 절대 개발 시간 단축을 위한 것은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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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리안 스튜디오 CRPG 발더스 게이트3에 칼라크의 에필로그가 추가된다. 커뮤니티 게시글을 통해 성능 개선, 버그 수정, 콘텐츠 확장을 약속했다.
라리안 스튜디오는 "발더스 게이트3이 출시된 이후 우리는 지난 몇 주 동안 버그를 추적하고, 시네마틱을 다듬고, 유저 피드백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알렸다"라고 공지했다.
25일 업데이트된 발더스 게이트3 패치 1은 1000개 이상의 버그를 진압하기 위함이었다. 라리안 스튜디오에 의하면 곧 출시될 패치 2는 버그 수정은 물론, 상당한 성능 향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모험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더 나은 결말도 추가된다. 유저 사이에서 이슈였던 데이터마이닝으로 존재하는 '컷 콘텐츠'도 설명했다.
라리안 스튜디오는 3막 성능 저하와 관련해 패치 2 업데이트로 대폭 향상될 것이라 밝혔다. 9월 내내 3막의 성능을 더욱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한다는 의미다. 유저들의 버그 리포트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핫 픽스와 정식 패치로 최대한 빠르게 수정하고 있다.
데이터마이닝으로 발견된 컷 콘텐츠에 대해서는 크게 세 가지로 설명했다. 첫 번째는 실제 게임에 존재하지만 버그로 인해 제대로 트리거되지 않는 콘텐츠다. 민타라의 반응이나 상호 작용 등이 대표적이다. 이 부분은 발견 즉시 작업 중이며,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는 에필로그 파트의 축소다. 이는 잘린 것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공개하지 않은 콘텐츠이며, 엔딩 시네마틱이 길어져 경험의 서사성을 떨어뜨릴까 우려한 결과다. 유저의 피드백을 받고 에필로그를 확장할 예정이다. 패치 2에서 칼라크의 신규 에필로그를 만나볼 수 있다.
세 번째는 계획한 적 없거나, 고려했으나 철회한 부분이다. 어퍼 시티가 여정의 웅장한 클라이맥스가 되도록 한 것은 개발사 의도다. 라리안 스튜디오는 "이미 발더스 게이트3에 충분한 콘텐츠가 있다고 자신한다. 오랜 개발 과정에서 게임의 재미를 위해 취사선택한 건 있지만 절대 개발 시간 단축을 위한 것은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곧 추가될 '길 잃은 친구들을 위한 위더스 옷장'은 멀티 플레이 시 의도적으로 트롤하는 플레이어를 추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라리안 스튜디오는 앞으로도 버그 수정과 유저 피드백을 통한 개선 작업을 꾸준히 진행할 것이라 밝혔다.
suminh@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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