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육아 서비스 원스톱 신청…서울 '몽땅정보 만능키' 내달 1일 오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개별 누리집에서 제공되던 서울시의 임신·출산・육아 정보를 한 곳에서 종합적으로 제공된다.
서울시가 임신·출산·육아 정책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모아보고 각종 지원 프로그램에 신청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몽땅정보 만능키(만능키)'를 내달 1일 오전 10시에 연다고 30일 밝혔다.
서울시, 중앙정부 등에 흩어져 있는 임신·출산·육아 정책을 한곳에 모아 제공하고, 맞춤 검색은 물론 신청·접수·처리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도록 부모들을 지원한다는 취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
난자동결비·아이돌봄비 등 신청
개별 누리집에서 제공되던 서울시의 임신·출산・육아 정보를 한 곳에서 종합적으로 제공된다. 앞으로 서울시 부모들은 임신·출산・육아 관련 프로그램을 보다 쉽게 예약하거나 신청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서울시가 임신·출산·육아 정책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모아보고 각종 지원 프로그램에 신청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몽땅정보 만능키(만능키)'를 내달 1일 오전 10시에 연다고 30일 밝혔다. 만능키는 오세훈 표 저출산 대책인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의 하나다. 서울시, 중앙정부 등에 흩어져 있는 임신·출산·육아 정책을 한곳에 모아 제공하고, 맞춤 검색은 물론 신청·접수·처리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도록 부모들을 지원한다는 취지다.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를 축약하면서도 부르기 쉬운 ‘엄빠(umppa)'를 주소로 활용했다.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쉽게 누리집에 접속할 수 있다.
‘몽땅정보 만능키’는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로 추진되는 4개 분야 28개 사업뿐만 아니라 서울 임신·출산정보센터, 키움포털, 보육포털 누리집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다양한 아이돌봄 관련 시설을 검색할 수 있는 '우리동네 육아지도'를 열람할 수 있다.
결혼·임신 여부, 맞벌이 등 이용자 특성 맞춤 정보를 제공한다는 게 만능키의 큰 장점이다.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만 따로 검색할 수 있고, 관심 사업으로 지정해 놓은 정책의 경우 신청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사전 알림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서울 난자동결시술비, 서울형 아이돌봄비, 서울형 육아휴직장려금 등을 오는 1일 10시부터 직접 신청할 수 있다.
한편 만능키에서 제공되는 사업 내용은 카카오톡 챗봇 ‘서울톡’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신청 처리 여부 등을 알림톡으로 안내받을 수도 있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정책가족실장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정보를 빈틈없이 제공해 지원이 필요한 시민들이 혜택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해련 기자 haeryon@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月 20만원만 내면 '내 집 마련' 가능…일본은 달랐다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 "현대차 주식, 이제 좀 빛보나 싶었는데…" 속타는 개미들
- "사두면 오른다" 25년 만에 온 기회…대전에 5만명 몰렸다
- "어쩐지 싸더라니"…'명품 목걸이' 사려다가 '날벼락'
- "백신도 무력화"…무시무시한 코로나 변종 나타났다
- '구속 위기' 안성현, 누구길래…프로골퍼→핑클 성유리 남편
- "현주엽에 학교폭력 당했다" 허위 글 작성자 2명 재판행
- "죄송합니다"…현금 25만원 보낸 버스 승객, 무슨 사연이길래
- 주호민 "선처하겠다" 거짓이었나…유죄 의견 제출
- 남의 집 앞 대변 본 대형견…그냥 가버린 무개념 주인